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서 어제 미사일사격 훈련

북한이 14일 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에서 지대지 전술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북한이 14일 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에서 지대지 전술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북한은 15일 전날 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에서 지대지 전술탄도미사일 2발을 사격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서부전선의 중요 작전 임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선인민군 미사일부대에서 3월 14일 구분대 교육을 위한 미사일 시범 사격 훈련을 진행하였다”며 “황해남도 장연군 일대에서 발사된 미싸일은 611.4km 떨어진 함경북도 청진시 청암구역 방진동 앞 목표섬 피도를 정밀타격하였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번 훈련에는 군부대 관하 제11화력습격중대가 참가했다. 통신은 “지상대지상(지대지) 전술탄도미사일 2발을 중등 사거리 체제로 교육시범사격을 진행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이날 ‘시범사격훈련’에는 군부대 산하 각 구분대 지휘관들과 전투원들이 참관했다고 밝혔다.

시범사격을 ‘중등사거리 체제’로 했다는 것은 사거리를 조정하면서 발사했다는 의미로, 탄도미사일의 말기 유도단계까지 세밀하게 원격 관측하기 위해 최대사거리에 못 미치게 조절하여 발사한 것을 의미한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는 KN-23(북한판 이스칸데르)을 차륜형 이동식발사차량(TEL)이 이용된 정황이 담겼다.

미사일 훈련을 담당한 북한 군부대장은 “싸우면 적을 반드시 괴멸시킬 것”이라며 “당의 훈련혁명 방침을 높이 받들고 모든 화력습격중대들에 대한 훈련 강도와 요구성을 더욱 높여 임의의 순간에 임의의 화력습격임무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철저히 갖추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북한은 한미군사훈련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에 반발해 무력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북한은 한미 연합군사훈련 시작 하루 전인 12일 해상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이어 14일에는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