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8.24 영웅함서 발사....1,500km 비행해 표적 명중
합참, 하루 늦게 공개 “제원 분석 중”

북한은 지난 12일 새벽 전략순항미사일 2기를 발사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발사훈련에 동원된 잠수함 '8·24영웅함'이 조선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하였다"고 보도했다.(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12일 새벽 전략순항미사일 2기를 발사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발사훈련에 동원된 잠수함 '8·24영웅함'이 조선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하였다"고 보도했다.(연합뉴스)

북한이 13일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전날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전략순항미싸일 수중발사훈련이 3월 12일 새벽에 진행되였다”며 “잠수함 ‘8.24영웅함’이 조선동해 경포만수역에서 2기의 전략순항미싸일을 발사하였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이날부터 시작된 ‘자유의 방패(프리덤 실드·FS)’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8.24 영웅함은 2016년 8월 24일 함경남도 신포 앞바다에서 첫 SLBM 북극성-1형의 수중 발사에 이용한 고래급(2천톤 급) 잠수함을 말한다. 당시 북한은 수중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며, 이 잠수함을 8.24 영웅함으로 명명했다.

조선중앙통신 “발사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은 조선 동해에 설정된 1,500km 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8’자형 비행궤도를 7,563s(2시간 6분 3초)~7,575s(2시간 6분 15초) 간 비행하여 표적을 명중 타격하였다”고 전했다. 이는 순항미사일이 ‘8’자형 타원 궤도를 약 2시간 동안 1,500km를 비행해 표적을 명중시켰다는 것이다. 순항미사일은 발사 후 저고도로 비행하며 궤도를 바꿀 수 있어 지상 및 해상의 요격망을 피할 수 있는 전략무기다. 군사 전문가들은 연합뉴스에 북한 잠수함의 공격 능력이 확대·강화된 것으로 평가했다. 전략순항미사일의 사거리가 1,500km가량이면 남한 전역과 주일미군기지까지 타격권에 들어간다.

통신은 “발사 훈련을 통하여 무기 체계의 신뢰성을 확인하고 공화국 핵억제력의 또 다른 중요 구성 부분으로 되는 잠수함 부대들의 수중대지상 공격 작전 태세를 검열 판정하였다”며 “발사훈련은 자기의 목적을 성과적으로 달성하였다”고 자평했다.

또한 “수중발사 훈련을 통하여 미제와 남조선괴뢰역도들의 반공화국 군사적 준동이 노골화되고 있는 현 정세를 시종 압도적인 강력한 힘으로 통제 관리해나갈 우리 군대의 불변한 입장이 명백히 표명되였으며 다양한 공간에서의 핵전쟁 억제 수단들의 경상적 가동 태세가 입증됐다”고 했다.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하루 후에 이를 공개했다.

합참은 13일 “어제(12일) 아침 북한 신포 인근 해상의 북한 잠수함에서 시험 발사한 미상 미사일을 포착했다”고 했다.

합참은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한미는 이날 0시 기준으로 FS연습에 돌입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