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내준 단체 사무총장도 "기획수사 의심…최근 알력다툼에 이용됐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장을 맡은 양부남 광주지검장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장을 맡은 양부남 광주지검장.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이 시민단체 고발장 대필로 검찰 전·현직 지휘부를 겨냥한 '셀프 고발'을 했다는 파문이 확산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수사단을 고발했다.

한국당은 지난 24일 서울중앙지검에 강원랜드 수사단을 조사해달라는 취지의 당 명의로 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수사단이 고발인을 조사하면서 내용을 조작하고 피고발인을 추가한 점을 지적하는 취지로 알려졌다.

수사단은 지난 2월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 김순환 사무총장을 고발인 자격으로 조사하면서 추가 고발장 작성을 제안하고 실제 대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체는 당초 언론보도를 토대로 권성동·염동열 한국당 의원과 최종원 사울남부지검장(전 춘천지검장) 등 3명을 경찰에 고발한 상태였다.

그러나 수사단의 대필 과정을 거쳐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이영주 춘천지검장 등 4명이 피고발인 대상에 추가된 것으로 파악된다. 

논란이 불거지자 수사단은 입장자료를 통해 "추가 고발장을 대필한 건 사실이지만, 고발인 취지에 맞게 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한국당 측은 "명백한 범죄행위나 다름없다"며 "사실이라면 강원랜드 수사단을 특검해야 한다"고 밝혀뒀다.

한편 25일 뉴시스에 따르면 고발인인 김순환 사무총장은 수사단이 '대신 써주겠다'고 한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당시에는 '관행인가보다' 하고 넘어갔는데 쓰고 나와서 보니 수사단이 뭐가 그렇게 급했나 의심이 갔다"며 "내가 사무실에 가서 직접 고발장을 써도 하루도 안 걸릴 일인데 그걸 못 기다린 것인가"라고 의구심을 드러냈다고 한다.

당초 자신이 낸 고발장의 고발인은 '서민민생대책위원회' 단체 명의였지만 완성된 고발장에서는 '김순환' 개인으로 돼 있었고 추가고발장 앞 장에는 '사무총장', 맨 뒷장에는 '위원장'으로 직책이 표기돼 "(검찰이) 급해도 너무 급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영주 춘천지검장에 대해서는 "아예 이름도 몰랐다"고 밝히기까지 했다.

수사단은 추가고발장 사본도 김 사무총장이 달라고 한 뒤에야 제출했다고 한다. 김 사무총장은 당시 "표적을 정해놓은 기획 수사"를 의심했다며 "수사단이 최근 (문무일 검찰총장에 대한) '항명 사태'로 논란이 됐는데, 순수한 시민단체가 이런 알력다툼에 이용된 게 아닌가"라고 불쾌감을 표했다고 뉴시스는 전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