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이화영 평화부지사(오른쪽). (사진=연합뉴스, 편집=펜앤드마이크)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이화영 평화부지사(오른쪽). (사진=연합뉴스, 편집=펜앤드마이크)

김성태 쌍방울그룹 전 회장의 대북 송금 의혹에 연루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2일 오전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무려 800만 달러를 북한으로 송금했다는 의혹으로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로 소환된 김 전 회장과의 최근 대질신문에서 고성이 오갔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조사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당선되던 2018년 6월 이후부터 경기도 조직개편 이후 평화부지사로 임명되어 대북 사업을 총괄한 인물이다. 평화부지사 산하에 평화협력국 등을 둠으로써 각종 대북 사업을 조정총괄했다(관련기사 : [단독] 쌍방울 김성태 연루 이재명 경기도, 쌍방울 후원받는 北 초청단체로 대북사업 추진 의혹).

그럼에도 이화영 전 지사는 이번 쌍방울 대북 송금 건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해왔다. 

지난 15일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화영 전 지사를 소환했는데, 이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 방용철 부회장과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협회장 등을 차례로 불러 대질신문을 했다.

김성태 전 회장을 비롯해 방용철 부회장과 안부수 협회장 모두 "북한으로 돈이 넘어간 것을 경기도 역시 인지하고 있었다"라고 주장했고, 이 전 지사는 계속 '모른다'는 입장을 거듭 반복하다 김성태 전 회장이 고성을 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역시 알고 있었다'는 김성태 전 회장 등 3인의 주장과 달리 이 전 지사가 '모른다'라고 주장한 배경은, 대북송금 의혹의 책임범주에서 경기도를 쌍방울·아태협과 분리하기 위함인 것으로 풀이된다.

'경기도 역시 대북송금 건을 알고 있었다'는 김 전 회장 측 주장을 받아들일 경우, 이 전 지사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이기도 하다.

그와 달리 검찰 측은, 김성태 전 회장이 "북한에 스마트팜 사업 비용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경기도 대북사업이 어려워진다"라는 이 전 부지사의 요청을 받고 지난 2019년 1월부터 약 800만 달러를 북한에 넘긴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으로의 송금 이유 중 또다른 사유로는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의 방북 목적이라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한편, 검찰의 추가 소환조사 일정이 22일로 잡히게 되었고, 이화영 전 지사의 법률대리인 현근택 변호사는 곧장 입장문을 통해 "성실하게 조사 받겠다"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