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제공
사진: 연합뉴스 제공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시간 가량 조찬 회동을 갖고 경제현안을 논의했다.

김 부총리는 "작년에 우리 경제가 3%대 성장하고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도 여러 가지 성과가 있었다"며 "새해에도 우리 경제가 3%대 성장세를 견조하게 유지시키고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걸맞도록 국민 삶의 질 개선에 정부가 노력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기획재정부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혁신성장을 통해 구조개혁을 하겠다고 밝힌 건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구조개혁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거시경제가 안정적으로 운용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올해에도 정부가 일자리, 소득주도, 혁신성장을 이야기하면서 구조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정책방향을 가지고 있는데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선진국 통화정책 정상화, 보호무역주의, 부동산, 가계부채 등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정부와 한은은 기존의 협의 채널을 활성화하고 소통 기회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회복세를 보이는 우리 경제가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지금이 구조개혁 등을 통해 소득 주도와 혁신 성장을 가속화해 나갈 적기”라는데 공감하며 성장세 회복과 금융 안정을 위해 재정·통화정책을 조화롭게 운용해 나가기로 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