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부 질문 첫날인 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9년 북한에 친서를 보내고,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북한에 800만 달러를 대북송금했다는 의혹에 대해 북한이 당히 유력 대선후보였던 이 대표를 포섭해 남한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정치공작을 벌였다는 지적이 나왔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의 8백만 달러 대북송금 의혹은 남북교류협력사업과 관련이 없다”며 “북한이 유력한 민주당 대선 주자였던 이재명 경기지사 측을 포섭해 문재인 정부 이후에도 대한민국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정치공작의 일환이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북한의 대남공작은 김정은 말고는 김영철이 총지휘자인데 당시 그가 위원장으로 있는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가 전면에 나선 것이 확실한 증거”라며 이 같이 말했다.

태 의원은 “김영철의 업무는 경제교류가 아니라 대남 스파이 공작, 정치공작”이라며 “이번 (쌍방울의) 대북송금 의혹의 핵심은 경제교류를 위한 ‘입장료’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 이후에도 한국 정부를 쥐고 흔들기 위한 북한의 사전 정치공작”이라고 했다.

이어 “당연히 북한 입장에서도 이재명은 민주당 차기 대권 주자이니, 공작 1순위 대상이었을 것”이라며 그런데다 이재명 측에서도 요구하는대로 돈을 주니, 북한 입장에선 너무 잘 걸려드는 먹잇감 아니었겠나 생각된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북한과 접촉은 실정법 위반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허가받지 않은 대북접촉이 위법인 것은 분명하다. 다만 제가 진행 중인 수사에 대해서는 가정적인 말씀을 드릴 수는 없다”고 했다.

2019년 5월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가 방북을 위해 북측에 친서와 공문을 전달한 것과 관련해 태 의원은 “이 대표가 정말 김영철에게 친서를 보냈다면 김영철의 공작망에 이재명 대표가 의도했든 안 했든 빠져들어 간 것으로 본다”며 “북한은 당연히 김영철에 보낸 이재명 대표의 친서를 받고 '이재명이 우리 손아귀 안에 들어왔다'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민주당이 검사교체, 신상 공개 등 이재명 방탄법을 통과시키면 이재명표 검수완박이 될 것’이라는 지적에 한 장관은 “(이재명 대표를) 방어하기 위한 의도로 그런 법을 만들면 안 될 것”이라며 “그러시지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