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31일 오전에도 국민의힘 최고위원 출마 선언이 이어졌다. 대구·경북(TK) 지역 재선인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과 이준석 당 대표 시절 청년 최고위원을 지낸 김용태 전 최고위원이 잇따라 도전장을 냈다.

이만희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후보 수행단장으로 전국 곳곳을 누비며 윤석열 정부 탄생의 영광을 함께 했다"며 "윤석열 정부의 탄생은 우리 대한민국을 위기의 벼랑 끝에서 가까스로 구한 역사적 대전환의 기적"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윤석열 정권 창출이 끝이 아닌 윤석열 정권 성공이라는 책임을 다하겠다"며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 작은 말실수, 갈등 하나만으로도 민심을 떠나보낼 수 있다. 국민 앞에 늘 겸허하고 품격 있는 국민의힘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최고위원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TK 지역 국회의원들이 여럿 있어 기자들은 이 의원에게 이와 관련한 질문을 했고 이 의원은 "TK 교통정리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고,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TK 지역 분들에 대한 책임감이 출마 결심에 배경이 됐다"고 했다.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같은날 출마 선언을 마쳤다. 이준석 지도부에서 최고위원을 지낸 인물 중 김재원 전 최고위원에 이은 두 번째 출사표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날 "과거 권력의 입김에 따라 자행되던 공천갈등을 혁파하고, 상향식 공천을 통해 정당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출마하기로 했다"며 "권력을 위해 획일화된 사고를 강조하고, 한목소리만을 강요하는 정당은 결코 자유민주주의를 대변하는 정당이라 말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오직 가치를 중심으로 국민과 당원을 대변하는 정치인이 정치적 성공을 이루는 새로운 바람을 만들고 싶다"면서 "정당민주주의의 완성과 총선 승리,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총선 승리의 방정식을 국민과 당원이 직접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지난 지도체제 전환 과정에서 법치주의에 따라 법리적 명분을 만들어 준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저는)정치적 정당성과 명분을 찾지 못했기에 마지막까지 최고위원직을 스스로 내려놓지 않았다. 제가 가진 소신과 지난 정치적 책임을 다시 당원들에게 직접 평가받겠다"고 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윤핵관이라고 하시는 분들께서 대통령의 의중을 팔아서 본인들의 정치를 하고 있고, 그것이 국민들의 눈과 귀, 당원들의 눈과 귀를 막고 선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