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광산 중 아이카와 금은산에 건설된 곧게 뻗은 갱도. 이 갱도는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됐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사도(佐渡)광산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키 위한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다시금 제출해 한국 외교부가 주한일본대사관 대사대리를 초치했다.

20일 나가오카 게이코 일본 문부과학상은 "19일 밤(한국시각)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사무국에 (사도광산) 정식 추천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고 NHK가 전했다.

한국 외교부는 이날 일본 정부의 재추진에 대해 대변인 논평을 내고 "2015년 등재된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후속조치가 충실히 이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유사한 배경의 '사도광산'을 또다시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주한 일본대사대리인 나미오카 다이스케 경제공사를 초치해 사도광산 등재 재신청에 공식 항의했다. 이와 관련해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은 "사도광산에 있는 길은 태평양전쟁 중 구리 등을 채굴하기 위해 닦아놓은 길이며, 바로 조선인 강제노동의 결과"라면서 "(사도광산) 세계 유산 신청을 반대하며, 조속히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일본은 이미 지난해 2월에도 사도광산 추천서를 제출한 바 있으나, 사도광산 유적 중 한 곳인 니시미카와 사금산(砂金山) 관련 서류가 미비했단 이유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다. 니시미카와 사금산에서 사금을 채취할 때 사용됐던 도수로(물을 끌어오는 길)에 대한 기술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미비했단 지적을 받은 부분을 보완해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일 간 논란의 중심이 되는 강제노동 부분은 의도적으로 배제했단 지적이 여전히 나온다. 일본이 16-19세기 중반까지의 사도광산을 등재함으로써 강제노동 관련 기술이 포함되지 않게 했단 것이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심사는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담당하고, 세계유산위원회가 등재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다만 현재 러시아가 세계유산위원회 의장국을 맡고 있고 차기 의장국에 관한 논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어 유산 등재 회의 개최는 기약 없는 상태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