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19일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기자 질문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19일 주한 이란 대사를 초치해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 발언에 대한 한국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초치했다면서 이와 같이 밝혔다.

임 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조 차관은 윤 대통령 발언이 "아랍에미리트에서 임무 중인 우리 장병들에 대한 격려 차원의 말씀이었고 한국-이란 관계를 비롯해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또 조 차관은 이란이 전날 수도 테헤란에서 주이란 한국대사를 초치한 자리에서 핵확산금지조약(NPT) 문제를 거론한 것에 대해 "전혀 근거 없는 문제 제기"라며 "우리나라는 핵확산금지조약의 비확산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고 이러한 의무 이행 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임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우리 대통령의 발언은 날로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확장 억제의 실효성을 강화해 나가는 취지로 한 것"이라면서 "이란 측의 문제 제기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명확하게 지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란과의 관계 발전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면서 "앞으로도 이란 측과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명확한 사실에 기초해 우호 관계 형성 노력을 지속해 나가길 기대한다"란 말도 덧붙였다.

이란은 18일 윤강현 주이란 한국대사를 초치해 윤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 국빈 방문시 현지 주둔한 아크 부대에서 "아랍에미리트의 적은 이란, 한국의 적은 북한'이라 발언한 것에 대해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이란 측은 윤 대통령의 '핵무장' 발언을 문제 삼으면서 한국의 NPT 위배 가능성을 지적해 논란이 빚어진 바 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이 한국과 이란 간 상호 대사 초치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양국 사이에 외교 문제가 번질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