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단지로 불리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올림픽파크 포레온)에서 대규모 미달 소식이 전해지면서 건설업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일반분양 물량 4768가구 중 계약률이 약 70%로 약 1400가구가 미계약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은 대규모 미분양 사태로 이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둔촌주공은 향후 분양시장의 가늠자로 꼽히는 재건축 단지였던 만큼 건설업계에선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지방에서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은 물론이고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도 미분양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둔촌주공의 대규모 미분양 사태는 예상보다 저조한 수치였다"며 "일단 예비 당첨자 계약까진 기다려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계약 상태로 남은 약 1400가구는 2월 초 예비당첨자 대상 계약을 받는다. 현대건설 관계자에 따르면 2월 9일 예비 당첨자 대상 추첨 및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도 미계약 물량이 해소되지 않으면 3월 초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해 무순위 청약을 받는다.

일각에선 주택 매수심리가 위축되면서 올해 미분양 가구가 10만 가구에 달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총 6만1000가구다. 미분양 주택이 6만 가구를 넘어선 것은 7년 만으로, 올해 미분양 가구는 이보다 더 늘 것이란 우려가 건설업계에 퍼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번 미분양 물량은 쌓이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에서 올해 10만 가구 미분양 사태가 감지되고 있다. 미분양 물량은 지난 9월에는 한 달 사이 8882가구 늘었고, 10월에는 5613가구 증가했다. 11월에는 미분양 규모가 2배 이상 확대돼 미분양 주택의 늘어나는 속도가 빨라지는 모습이다. 증가율로 따지면 9월 27.1%, 10월 13.5%, 11월 22.9% 등 3개월 연속 두자릿수다. 

한편 정부는 사상 처음으로 주택도시기금을 투입해 미분양 주택을 사들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미분양 주택의 급증은 건설사들의 수익성 하락으로 직결되고, 중소형 건설사들의 경우 줄도산 위기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우려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 규모가 매우 크다는 점이다. 정부는 올해 매입임대주택 3만5000가구를 공급하기 위해 주택도시기금 6조763억원을 편성했다. 예산대로라면 가구당 주택 매입 예산이 평균 1억7000만원으로 급증하는 미분양 주택을 사들이기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물론 2021년 말 기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주택도시기금 잔액은 47조3770억원으로 이를 동원하면 공적자금을 투입해 미분양 주택 물량을 전부 소화하는 것이 불가능하진 않다.

다만 정부가 주택을 매입해 공공임대주택 등으로 사용할 경우 쌓인 기금의 절반 이상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부담도 뒤따른다. 한국투자증권이 내놓은 ‘정부의 미분양 주택 매입 현실화 가능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분양가 시세를 고려해 산출한 전국 미분양 주택 가치는 27조3120억원으로 추산된다. 기금잔액 47조원 중 27조원(57%) 이상을 사용해야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아직까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지만, 기금을 소진할 경우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 악성 재고를 혈세로 감당한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