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VOA
사진=VOA

미 공화당 중진 상원의원이 한국과 일본을 겨냥한 중국정부의 보복성 비자 발급 중단 조치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중국 공산당이 주변 국가들에 독재주의 정책을 강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화당의 제임스 리시 상원의원은 14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중국 공산당은 자국민과 미국 및 다른 외국 외교관들 그리고 여타 여행자들에게 수년 동안 극심하고 권리를 침해하며 차별적이고 비과학적인 코비드19 규제를 가했다”고 말했다.

리시 의원은 “일본과 한국에 대한 보복은 완전히 위선적이며 중국 공산당이 이웃 국가들에 자국의 전체주의적 정책들을 수용하도록 강압하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준다”고 했다.

앞서 중국은 각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주치에 대한 첫 보복 조치로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중국행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이어 중국을 경유해 제3국으로 가는 외국이게 경유 도시에서 3일 또는 6일 간 체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한일 국민들에게는 적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중국이민관리국은 “최근 소수의 국가에서 중국 국민에 대한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를 시행함에 따라 이러한 조치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1일 VOA의 논평 요청에 “세계 각국이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공중보건과 과학을 바탕으로 신중한 보건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해서 보복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국이 투명성을 유지하고 더 많을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촉구에 우리도 동참한다”며 “이는 국제사회가 잠재적 주요 변이 바이러스를 식별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