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왼쪽)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국무부에서 미국과 일본의 '외교·국방장관 2+2회담'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이날 미일 양국은 중국을 최대 전략적 도전으로 규정하는 한편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긴밀한 다자 공조를 강화한다는 의지를 재확인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13일(한국시각) 한국 정부가 일제 징용 문제 관련한 해법을 제시한 것에 대해 양국 정부 간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했다. 사실상 일본이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의 해법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단 소식도 나온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미국 방문 중인 하야시 외무상은 이날 뉴욕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 정부가 검토 중인 징용 문제 해법에 대해 "한국 국내 움직임이나 한국 측 발언 하나하나에 대해서 코멘트 하는 건 삼가겠다"고 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그러면서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쌓아온 우호 협력관계의 기반을 바탕으로 한일관계를 건전한 형태로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의사소통해 나갈 것"이란 말도 덧붙였다.

한국 정부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강제징용 해법 논의 공개토론회에서 행정안전부 산하 재단을 통해 일제강점기 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겠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공식화했다.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공개토론회에서 "채권·채무 이행의 관점에서 피고인 일본 기업 대신 제3자가 변제 가능하다는 점이 검토됐다"면서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바람직한 (변제) 주체라는 의견이 수렴됐다"고 했다. 이는 배상 책임이 있는 일본 기업들의 채무를 재단이 먼저 기금 조성을 통해 대신 갚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것으로 풀이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총리관저 소식통은 이에 대해 "현실적"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이 한국 정부가 제시한 해법에 대해 다소 긍정적인 반응을 드러낸 것이란 평가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 내에서도 자국 기업이 징용 판결금을 지급하는 재단에 기부하는 방식을 두고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전하기도 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