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창원의 반정부단체 '자주통일민중전위(자통)'가 수사 대상에 오른 데 이어 북한의 지령을 받는 스파이가 국회까지 입성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큰 충격을 주고 있다.

국가정보원과 경찰 등 정보당국은 전직 국회의원 보좌관이었던 정치권 인사의 국가보안법 위반 의혹을 내사 중인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이에 따르면 국정원은 전직 보좌관 A씨가 2016년쯤 베트남에서 북한 인사를 접촉하고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확인했다.

A씨는 21대 국회가 출범했던 2021년 5월 말부터 한 의원의 보좌관으로 있으면서 지난해 봄까지 근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원은 A씨의 행보를 추적하던 중 A씨가 서울 시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해 북한에 난수표(암호문) 보고를 한 사실을 파악했다. 정보당국에 따르면 A씨는 주로 캄보디아와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북한 측과 접촉했으나,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제한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난수표 보고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A씨가 2016년 북한 인사와 접촉한 만큼 북한의 지령을 받고 이후에도 각종 정보를 북측에 제공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편 국정원은 제주간첩단 'ㅎㄱㅎ' 단체의 상부조직인 반정부 단체 '자통' 수사도 확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두 단체와 연관된 정황이 드러난 용의자는 10명 안팎으로, 두 단체 조직원들이 상당수 겹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이들이 북한으로부터 받은 지령문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국정원은 두 단체를 아우르는 핵심 인물로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조직국장 등을 지낸 김모 씨를 주목하고 있다. 김 씨는 '자통'과 'ㅎㄱㅎ'에 모두 관여했고,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단체에서 20여 년간 활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