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중국대사관이 10일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한국 국민의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한다고 주한중국대사관이 밝혔다. 한국이 중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된 것을 고려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한 것에 대한 보복 조치로 풀이된다.

주한중국대사관은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의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대사관은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사항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란 말도 덧붙였다.

중국대사관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라고 분명히 언급한 만큼, 이번 조치는 한국의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란 분석이다. 한국 정부는 최근 중국 내에서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을 직시해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인원을 대상으로 단기비자 발급을 제한하고 항공편의 추가 증편 또한 막았다. 또한 중국발 입국자는 입국 전후에 코로나 검사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조치도 추가했다.

중국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을 통해 한국을 비롯 미국, 일본 등 여러 나라들이 취한 방역 강화 조치에 반발한단 뜻을 표출해왔다. 또한 이에 대응하는 대등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었다. 아울러 9일 새로 부임한 친강 중국 외교부장은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한국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를 우려하고 있다는 말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한국의 조치가 중국을 차별하기 위함이 아닌 과학적 조치에 따른 것임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밝힌 바 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