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출신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최저임금 산입 범위 확대를 거부하는 민노총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밤 12시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소위 회의장에서 김경자 민노총 수석부위원장과 만나 공개 설전을 벌였다. 

최저임금에 정기상여금과 수당(숙식비 교통비)을 포함시키려는 국회 논의를 중단해달라는 민노총의 요구에 홍 원내대표는 "한국 전체 노동자 1900만 명 중 양대 노총(민노총과 한노총) 소속은 200만 명에 불과하다"며 "민노총은 너무 고집불통"이라고 말했다.

또 홍 원내대표는 김 부위원장에게 "양보할 줄을 모른다"며 "민노총만 해도 임금 수준이 다 높지 않으냐"고 덧붙였다.

1990년 대우그룹 노조에서 사무처장을 지낸 노동계 출신 정치인인 홍 원내대표가 민노총을 정면 비판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민노총은 최저임금 산입 범위 확대 문제를 국회가 아닌 노동계의 입장이 반영되는 최저임금위원회로 넘겨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민노총의 주장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지난 8개월 동안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논의했고 이제는 국회가 결론을 내야 할 때"라고 말하며 민노총의 요구를 거절했다.

홍 원내대표와 갈등을 빚은 민노총은 노사정 대표자회의 불참을 선언했다. 민노총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앞으로 노사정대표자회의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어떤 회의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