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원하는 조건 안 되면 美北회담 갖지 않을 것”
청와대 “트럼프의 ‘조건’이 무엇인지 정확히 잘 몰라...北美회담 예정대로 제대로 열릴 거라 확신”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단독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단독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국 정부가 누누이 강조해왔던 '미북회담의 조건'을 알아듣지 못했던 것일까. 문재인 정부가 결국 한미정상회담에서 톡톡히 망신을 당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각) 미국에서 진행된 한미정상회담에서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예정된 미북정상회담에 대해 동상이몽 정도의 현격한 시각차이를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최근 북한과 중국사이의 밀월관계에 대해 불신의 시선을 보냈다. 이어 북한이 미국이 원하는 조건을 충족시키지 않을 경우 미북정상회담 자체를 열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은 이미 충분히 예견이 가능한 것이었다. 트럼프 대통령과 각료들은 최근 수 차례 언론을 통해 “북한이 미북회담에 나타나지 않거나 미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가지고 놀려 하거나 비핵화에 실패한다면 ‘리비아 방식’이 사용될 것"이라고 강력 경고해왔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중 취재진에게 질문을 받고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조건을 얻을 수 없다면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갖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김정은을 만나지 않는다고 해도 다른 기회에 정상회담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김정은이 두 번째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중국 다롄에서) 만난 후 김정은의 태도가 좀 변했다”며 “별로 좋은 느낌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북정상회담 무산 가능성을 시사한 뒤에도 여전히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며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제대로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딴소리를 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미북정상회담을 무산시킬 수 있는 ‘특정한 조건(certain conditions)’을 언급하자 청와대는 적잖이 당황하는 분위기였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미국 워싱턴에 마련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건이 무엇인지 정확히 잘 모르겠다”며 “그 조건이 무엇인지를 놓고 두 정상이 이야기를 한 적은 없다”고 했다.

한편 미 백악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북 회담을 위한 전제조건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보고 싶어하는 것은 북한이 비핵화에 전념하는 것이고 이런 점에는 변화가 없다”고 대답했다. 새라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확하게 언급했듯 북한이 비핵화에 동의한다면 이들에게 밝은 미래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사실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정부는 그동안 ‘완전하고(영구적이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북한 비핵화(CVID 또는 PVID)’를 미북회담의 조건으로 일관되게 밝혀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현지시간) “북한이 비핵화에 실패한다면 ‘리비아 방식’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린지 그레이엄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김정은이 미북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가지고 놀려한다면 큰 실수가 될 것”이라며 “김정은이 만일 회담에 나타나지 않거나 합의에 동의하지 않으면 리비아처럼 끝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게리 세이모더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량살상무기 조정관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협상 목표는 6개월 안에 북한 핵무기뿐 아니라 미사일과 생화학 무기까지 폐기하는 ‘빅(Big) CVID’”라고 밝혔다. 현재 미국 정부의 대북 협상 목표가 북한의 핵무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6월 미북정상회담 자체를 ‘99.9%’ 확률의 기정사실로 보면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6월 12일 이후 상황을 미국과 논의하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을 수행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21일 미국행 비행기에서 미북정상회담에 대해 “지금 99.9% 성사된 것으로 본다”며 “그러나 여러 가능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비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6.12 미북정상회담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성사시키고 중요한 합의를 이룰 수 있게 할지, 합의를 이룰 경우 그 합의를 어떻게 잘 이행할 것인가에 대한 두 정상간 허심탄회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께서 북미정상회담도 반드시 성공시켜서 65년 동안 끝내지 못했던 한국전쟁을 종식시키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룸과 동시에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북미 간에도 수교를 하고 정상적인 관계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그것은 세계사에 있어서 엄청난 대전환이 될 것”이라며 이날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측을 두둔하는 듯한 입장만 거듭 강조했다.

한미정상회담이 끝난 직후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결과 브리핑을 위해 미국 워싱턴 현지에 마련된 브리핑장에 들렀다가 오는 6월 12일로 예정된 미북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수 있냐는 질문세례를 받아야 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22일 낮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6월 12일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개최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며 “북미 간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와 체제 안정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미정상회담 비공개 부분의 대화 내용에 대해 “양 정상은 최근 북한이 보인 한미 양국에 대한 태도에 대해 평가하고 북한이 처음으로 완전 비핵화를 천명한 뒤 가질 수 있는 체제 불안감의 해소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면서도 양 정상이 합의한 내용이나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은 거의 전하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평가는 서로 보는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를 수 있는 것”이라고 전해 한미 정상간 이견을 숨기지 않았다. 다만 “평가라는 점에 유념해 달라.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의 관점이지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해야한다, 아니어야한다는 의견은 전혀 아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문 대통령과의 단독회담 자체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철저하게 북한이나 중국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회담을 활용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애초 30분 가량으로 잡혀 있던 한미정상회담의 하이라이트인 단독회담 시간을 거의 대부분 취재진들과의 문답에 써버렸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단독회담을 통해 한미 정상간 내밀한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2시 7분경 단독정상회담을 시작해 오후 1시 3분경 단독회담을 마무리했지만 양 정상의 공개 모두발언과 예정에 없던 취재진과의 문답을 제외하면 양국 정상간 비공개 회담 시간은 21분에 불과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예정에 없이 취재진들에게 질문하고 답할 기회를 줬고 이 같은 문답은 34분 가량 이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북정상회담 무산 가능성을 시사한 발언도 이 때 나왔다. 통상적이라면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단독회담에 앞서 짧은 모두발언만 하고 회담을 비공개로 전환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다롄 회담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후 옆에 있던 문 대통령에게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김정은의 두 번째 만남에 대해서 나와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다른 의견이 있다면 지금 말해도 좋다”고 공개적으로 묻기도 했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앞서 지난 2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 전화를 걸어 “북한의 담화 내용인 왜 남북 정상회담 후 문 대통령이 전한 내용과 상충되는지를 물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문 대통령이 미국에 올 때까지 기다릴 수만은 없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불편한 심기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