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9일 저녁 국회 운영위원장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2.19(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9일 저녁 국회 운영위원장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2.19(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4일 중대선거구제 개편안 마련을 위한 당내 의견을 모았는데, 이렇다할 결론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대선거구제 추진에 따른 여파를 직격으로 맞게 될 각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의견이 각기 달랐기 때문인데, 정개특위 위원들의 초안에 따라 향방이 나뉠 것으로 가닥이 잡힌 모양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약칭 정개특위) 소속 자당 의원들과의 긴급회의를 마친 후 만난 기자들에게 "워낙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각 지역구 사정 별로 입장이 달라 의견을 모으는 게 대단히 어렵겠다는 느낌을 가졌다"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래서, 소선거구제와 중대선거구제의 장·단점에 관한 전문가 논문 혹은 의견을 좀 더 들은 뒤 이를 토대로 다시 의견을 정리하기로 했다"라며 "중대선거구제도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기 때문에 각 제도에 대한 장·단점을 충분히 숙지한 다음 최종적으로 정개특위 위원들의 의견을 정하자는 의견도 있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정개특위에서 정리되면 의원들에게 제공하고, 이에 의원들도 다양한 선거구제 모습이 실질적으로 선거에서 어떻게 적용하게 될 것인지 충분히 숙고한 다음 의견을 듣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가급적 선거제 처리는 빨리하는 것이 좋겠지만, 언제까지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국민의힘이 시간을 설정한 것은 없다"라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개특위 위원들의 의견을 기초로 선거법 개정 초안을 만든 뒤 당 정책의원총회를 통해 당의 총의를 모은다는 계획이다.

한편, 김진표 국회의장에 따르면 다가오는 4월초까지 선거법 개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2월 말경까지 선거법 개정안이 제출되면 총원 299명의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위원회에 회부될 예정이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