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는 서울 북부, 나머지 4대는 강화도 일대 7시간 이상 비행
군 “민가, 도심지 상공이라서 비정상적인 상황 발생시 우리 국민의 피해를 고려해서 사격하지 않았다”

북한 무인기가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우리 영공을 침범해 군이 대응에 나섰다.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26일 오전 10시 25분께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미상 항적 수 개가 포착됐다. 무인기 숫자도 수 대 수준으로 파악됐다.사진은 지난 2017년 6월 21일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가 국방부 브리핑룸에 전시돼 있는 모습. (연합뉴스)
북한 무인기가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우리 영공을 침범해 군이 대응에 나섰다.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26일 오전 10시 25분께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미상 항적 수 개가 포착됐다. 무인기 숫자도 수 대 수준으로 파악됐다.사진은 지난 2017년 6월 21일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가 국방부 브리핑룸에 전시돼 있는 모습. (연합뉴스)

북한의 군사용 무인기 5대가 26일 남한 영공을 침범해 7시간 이상 휘젓고 다녔지만 우리 군은 한 대도 격추하지 못했다.

북한의 무인기 5대 중 먼저 포착된 1대는 민가가 밀집한 경기도 파주 도심을 지난 뒤 곧장 서울 북부지역 상공까지 직진한 뒤 서울을 벗어나 북한으로 돌아갔다. 나머지 4대는 한강하구 중립수역을 넘어 강화도 일대를 비행하다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군은 이 4대를 우리군의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교랸용으로 판단했다. 군 관계자는 “강화도의 북한 무인기 4대는 우리 군의 눈을 돌리려 하는 양동작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떨어진 것인지 아니면 복귀한 것인지 분석 중”이라고 했다.

북한이 MDL 너머로 정찰기를 날린 것은 9.19 남북군사합의를 위반한 것뿐만 아니라 정전협정을 위반한 행위다. 9.19 남북군사합의는 공중 군사력은 서부지역의 경우 MDL로부터 남북 20km 안을 비행금지구역으로 설정했다. 특히 북한의 이번 도발은 서울 근처까지 무인기를 보내는 것이 목적인 것으로 추정된다.

군 당국은 공격헬기를 띄워 기관포 100발을 쏘며 북한 무인기 격에 나섰지만 5대 모두 놓쳤다. 군은 상응 조처로 유무인 정찰기를 비무장지대(DMZ)와 MDL 이북으로 보내 정찰활동을 벌였지만 군의 안일한 대비태세가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25분쯤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항적 5개가 포착됐다. 군 관계자는 “미상의 항적을 MDL 이북에서부터 발견한 뒤 이를 무인기로 식별했다”고 말했다. 우리 군 조종사가 북한 무인기 1대를 육안으로 식별했는데, 날개 전장 기준 2m급으로 보였다고 한다. 2017년 6월 강원 인제에 추락한 북한 무인기는 폭 2.86m, 길이 1.85m, 2014년 백령도 인근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는 폭 2.46m, 길이 1.83m였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 무인기를 격추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저희 항공기가 가서 실제 무인기를 식별했으나 민가, 도심지 상공이라서 비정상적인 상황 발생시 우리 국민의 피해를 고려해서 사격하지 않았다”고 했다. 군은 교동도 서쪽 해안에서 레이더에 무인기가 포착되자 헬기의 20mm 포로 100여 발 사격을 가했으나 격추에 실패했다.

이번 상황과 관련해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은 오는 27일 현장 작전부대들을 방문해 작전 전반에 대한 조치 경과를 확인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과 관련해 이날 오전 11시 39분쯤 KA-1 경공격기가 공군 원주기지에서 이륙하다 추락했다. 조종사 2명은 비상탈출했고, 인명피해는 없었다.

합참은 이날 인천, 김포공항 운항 중단과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과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항공 당국은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에서 일시적으로 항공기 이륙을 중단하는 조처를 내렸다가 해제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김포공항은 이날 오후 1시 8분, 인천공항은 오후 1시 22분부터 항공기 이륙이 일시 중단됐다가 오후 2시10분 일괄 해제됐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