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 소환에 불응하겠다고 시사한 것에 대해 "무법 행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26일 오전 국회의사당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재명 대표는 28일 검찰에 출두해서 자신의 결백 입증을 밝히기 바란다"라며 "이 대표는 자신을 돈 잘버는 유능한 변호사라 자부한다. 법률 잘 아는 변호사가 왜 검찰수사를 피하려 하나. 이 대표 스스로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러움이 없다며 단 1원도 사적이익이 없다고 주장해왔다. 그렇다면 검찰 수사 피할 이유는 더더욱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 1야당 대표가 검찰수사에 저항했던 과거가 있었나. 기괴한 풍경이다"라고 비판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이재명 대표의 무법 행보를 보면 대선 후보였고, 제1야당 대표인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가 없다"라며 "이재명 대표는 검찰 소환 통보를 받은 28일에 광주 일정이 있으니 소환에 불응하겠다 선언했다.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당시 두산건설 등 기업의 후원금을 받은 대가로 건축 인허가나 토지용도변경 등을 허가했다는 의혹이다. 전형적인 권력 비리 범죄에 대해 무법적 공개 도피로 대응하겠다는 발상이 놀랍다"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대표의 호남·친문 구애를 통해 같이 죽자는 물귀신 작전은, 소환불응·증거인멸 우려를 더 키워 구속 사유만 가중될 뿐이다"라고 알리며 대한민국 헌법 제11조(1.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2. 사회적 특수계급의 제도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어떠한 형태로도 이를 창설할 수 없다)를 언급하며 직격을 가했다.

이어 "검찰소환에 불응하겠다는 것으로서, 헌법 위에 존재하는 거대 야당 대표의 사회적 특수계급 창설을 보는 듯하다. 부정부패의 꼬리를 워낙 길게 늘여놓아 밟힐 수밖에 없기에 부패 혐의를 숨기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쓰는 '버티기 수법'이다"라고 강조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