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소환조사 요구에 이재명 대표가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적 제거라는 프레임을 앞세워 "제1야당 대표 소환은 사상 유례없는 폭거"라 반발하고 있으나 내부적으론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 야당의 프레임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통상적인 지자체 토착 비리에 대한 수사"라고 일축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한 오는 28일 소환조사에 응할 수 없다"고 했다.

안 대변인은 검찰이 이 대표에게 출석을 요구한 28일은 광주에서 '국민 속으로, 경청 투어' 일정과 최고위원회의를 하기로 예정한 날이라면서 내부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서면 조사에 응할지 여부 등도 협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전날 이 대표에게 오는 28일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 굳이 28일이 아니더라도 다음주중에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것을 요청했고 서로 일정을 조율 중이라는 소식도 함께 전해졌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제1야당 대표를 소환하겠다는 것은 정치를 말살하겠다는 것이자 오로지 수사로 온 세상을 밀어붙이겠다는 폭력"이라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폭압에 맞서 함께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에 우호적인 당내 의원들은 "검찰이 대장동 사건으로는 연결고리가 없어서 부르기가 힘드니 성남FC 건으로 억지로 부른 것"이라면서 "검찰이 국회에 이 대표 체포동의안을 제출할 명분을 주면 안 된다. 이 대표가 소환에 응해서 상황을 정면 돌파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에 우호적인 또다른 의원들은 "우리가 검찰 수사를 조작으로 규정했는데 이 대표가 검찰에 출석할 이유가 없다"며 "검찰이 제1야당 대표를 포토라인에 세워 망신 주려는 의도에 휘말리면 안 된다"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 안팎에선 이 대표와 노웅래 민주당 의원이 불체포 특권을 방패로 삼으면 당이 받는 리스크는 점점 더 커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잖은 상황이다. 

야당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정적 제거 목적의 정치 수사라며 반발하고 있는데 반해 한동훈 법무장관은 이날 오전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 신청사 준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잘 아시다시피 검찰은 성남시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있었던 성남시 관계자들과 부동산개발업자들 간의 유착 비리를 수사해오고 있지 않나"라며 "통상적인 지자체의 토착 비리에 대한 수사이고 절차에 맞춰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소환이나 이런 것에 대해 제가 말씀드릴 만한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