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회 본회의 직후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기자회견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4·5월 임시국회의 연이은 파행 책임을 자유한국당의 '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 방탄' 때문이라고 공세를 펴 오던 더불어민주당이 정작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두 의원 체포동의안이 당내 반란표로 부결되자 대(對)국민 사과했다.

앞서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무기명 투표 결과 홍문종 의원 횡령 혐의 체포동의안은 찬성 129표, 반대 141표, 기권 2표, 무효 3표로 찬성표가 출석 의원 과반에 이르지 못했다.

염동열 의원 직권남용 혐의 체포동의안은 찬성 98표, 반대 172표, 기권 2표, 무효 4표로 반대표 비중이 더욱 늘었다. 

특히 찬성 98표는 민주당 단독 의석(118석)에도 못 미치는 숫자로, 최소 20석 이상 반란표가 나왔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이에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특권과 반칙없는 사회를 이끌어야 할 국회가 제 식구 감싸기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 것은 자가당착이며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며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민주당 내에서 일부 이탈표가 나온 것에 대해 원내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앞으로 민심에 반하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반성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견 직후 기자들에게 "의원들의 합리적 판단을 믿었고, 의총 전에 권고적 (가결) 당론으로 결정까지 했다"며 "(민주당에서) 20표 이상 이탈표가 있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런 (부결) 상황은 상상하지 못했다"며 "민주당에서 이런 결과를 초래한 책임이 있다는 것은 부끄럽고, 거기에 대해서 원내대표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그는 재발 방지책과 관련한 물음에는 "나름대로 생각하는 것이 있다"고 했고, '체포동의안 투표를 기명투표로 바꿔야 한다'는 일각의 의견에 "그렇게 돼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