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올해 11월까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평균 5.1%를 기록, 1998년 이후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한은은 20일 발표한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에서 "향후 물가경로 상에는 유가와 환율 흐름, 전기료 등 공공요금 인상 정도, 국내외 경기둔화 정도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올해 들어 11월까지 소비자물가는 지난해보다 평균 5.1% 올라 금융위기를 겪은 2008년 4.7%보다 높았고, 7.5%를 기록한 1998년 이후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하반기 들어 국제유가가 하락세를 보인데다 원·달러 환율이 안정되면서 수입물가는 오름폭이 축소됐지만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가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전기와 도시가스 요금도 인상되면서 상승세가 쉽게 꺾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소비자 물가는 당분간 5% 내외의 상승률을 이어가겠지만 석유류 가격 오름폭이 축소되고 국내외 경기가 위축되면 점차 오름세가 꺾일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향후 물가여건과 관련해 유가의 경우 최근 글로벌 경기둔화로 하방압력이 커졌지만, 대러 제재,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의 대규모 감산 등으로 물가상승 압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곡물 등 국제식량가격은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곡물수출 협정 연장 등의 하방요인과 이상 기후, 경작비용 상승 등 상방요인이 혼재해 있다고 평가했다.

수요 측면에서는 글로벌 통화긴축에 따른 국내외 성장세 둔화 영향으로 물가 상승 압력이 약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유류세 인하폭 단계적 축소, 전기·가스요금 인상 정도 등 정부 정책은 향후 물가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또 한은은 최근 중국의 방역조치 완화 과정에서 감염자 급증 등으로 혼란이 가중될 경우 중국의 경기회복이 지연돼 유가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 중국경제가 혼란을 극복하고 빠르게 회복될 경우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