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靑 "트럼프, 北 강경기조 관해 문의…文 답하며 '對北 강공 자제' 요청"
北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식 韓 취재진 참관 여부 여전히 불투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일 오전 11시30분부터 약 20분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미북 정상회담을 앞둔 북한 정권의 태도 돌변 등에 관해 물었다.(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한·미 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시점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갑자기 대남·대미 비난 수위를 높인 북한 정권의 태도 돌변에 관한 생각을 물었다.

문 대통령은 21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 워싱턴으로 출국할 예정인 가운데, 앞서 지난 20일(미국 현지시간으로 지난 19일) 오전 20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가졌다.

미 워싱턴포스트(WP)는 19일(현지시간) 두 정상 간 전화회담 내용에 대해 잘 아는 미국 고위 관리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태도 변화에 대한 문 대통령의 분석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고위 관리는 북한의 태도 돌변에 대해 회담을 앞두고 미국으로부터 좀 더 양보를 얻어내려는 것으로 보이며 만약 회담이 잘 안 되거나 회담 자체가 무산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하기 위한 명분을 구축하려는 듯하다고 WP에 말했다.

또 다른 관리는 WP와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 간의 "평화 정상회담의 희열 후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은 이미 판문점 선언의 몇가지 약속을 지키는데 실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북한은 아직 (미북 회담을) 취소하지 않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마찬가지이다. 그들(북한)이 비핵화를 전혀 원치 않는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는 말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 관리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들을 이뤄내는데 좀더 조정이 필요한게 사실"이라면서 "아직 시간이 있기는 하지만 많지는 않다"고 말했다. 

한국에서는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20일 두 정상 통화 사실을 전하면서 "6월 12일로 예정된 북미(미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곧 있을 한미 정상회담을 포함해 향후 흔들림 없이 한·미가 긴밀히 협의해나가기로 했다"고 원론적인 이야기를 전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 통화는 15번째다.

청와대 전언을 통해서도 전화 통화는 주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북한이 보인 강경한 태도의 배경을 묻고 문 대통령이 답하는 형태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현 정세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견을 많이 물어봤다"며 "북미(미북) 정상회담 성공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북한 비핵화를 앞세운 미국과 '체제 보장'을 선결 요건으로 요구하는 북한 사이에 불신의 골이 깊기 때문에 한국이 이를 메우는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전화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대미 불안감의 원인을 설명하고 미국에 대북 강공 자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첫 북미(미북) 정상회담이기 때문에 북미(미북) 간에 사전 협의가 있었더라도 회담이 다가오면서 북한의 불안감이 커지는 것 같다"며 "북미(미북) 수교 등 체제 보장에 대해 미국이 더욱 확실하게 입장을 표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을 대화 테이블에 묶어 두기 위한 양국 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그러나 북한이 요구하는 미국의 전략 자산 전개와 한미 연합훈련 중단은 한미 동맹의 문제로, 회담에서 정면으로 다루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북한은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을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취재진이 보는 앞에서 폐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한국 취재진의 입국 신청 접수는 지난 18일 거부했고 주말(19~20일) 중에도 아무런 연락을 취하지 않았다. 

일단 폐기의식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는 가운데 한국 방북 취재단은 일단 21일 베이징으로 이동해, 대기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과 판문점 채널이 열려 있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청와대조차 취재 접수 문제로 북측과 접촉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취재진의 경우 북한으로부터 입국 허가를 받았는지 여부에 대해선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WP의 지적대로라면, 아직 입국 허가 절차가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