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된 검찰 조사가 윗선을 향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소환한 데 이어 13일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소환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4일 검찰에 소환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는 이날 서 노 전 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노 전 실장은 피살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2020년 9월 22일 서해 북측 해역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뒤 박 전 원장으로부터 국정원 내부 첩보 보고서를 삭제하라는 지시를 받고 이를 실무진에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씨가 사망한 다음날 오전 1시에 열린 1차 관계장관회의에서 '관련 첩보를 삭제하라'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보고 참석자들을 줄줄이 소환 중이다. 감사원에 따르면 관계장관회의가 끝난 뒤, 서욱 전 국방부장관의 지시로 밈스에 탑재된 군 첩보 관련 보고서 60건이 삭제됐다. 1차 관계장관회의엔 노 전 실장을 비롯해 서욱 전 장관, 서훈 전 실장, 박지원 전 국정원장, 이인영 통일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노 전 실장은 관계장관회의가 끝난 뒤 같은날 오전 8시경 대통령 최초 대면보고에서 서 전 실장과 함께 들어가 이 씨의 피살 및 소각 정황 등을 보고했으나, 구두로 보고가 이뤄져 관련 문건은 남아있지 않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3개월여간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했지만, 관련 문건을 찾지 못한 상황이다. 

한편 박 전 원장은 노 전 실장에 이어 14일 검찰에 소환될 예정이다.

국정원은 사건 당시 내부 직원이 첩보 등을 토대로 이씨가 자진 월북한 것이 아니라 표류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의 내부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박 전 원장이 이를 삭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감사원도 서 전 실장의 주도로 국방부, 국정원 등 관계 기관까지 나서 '자진 월북'으로 몰기 위해 증거를 은폐·왜곡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