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 내정자

NH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내정됐다.

NH농협금융지주는 12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손병환 현 회장의 후임으로 이 전 실장을 단독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 전 실장은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차기 회장으로 최종 선임된다. 임기는 내년 1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임추위는 지난달 14일 경영승계절차를 개시했다. 임추위는 수차례에 걸친 논의와 심사를 통해 후보군을 압축했으며 심층 면접 진행 후 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이 전 실장을 최종 후보자로 추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임추위는 "복합적인 요인으로 금융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대내외 금융·경제 상황에 대한 명확한 판단을 통해 농협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농협금융의 새로운 10년을 설계할 적임자라 판단해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 전 실장은 예산, 금융,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경험을 해 실물경제에 대한 높은 이해와 정확한 정책 판단능력을 갖춘 점과 재정경제부 증권제도과장,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손해보험 사외이사 등을 역임하며 금융업 전반에 대한 전문성과 통찰력을 보유하는 등 금융지주회사 최고경영자(CEO)로서 필요한 역량을 두루 갖추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임추위는 설명했다.

이 전 실장은 1959년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 동아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3년 제26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뒤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기획재정부 제2차관, 국무조정실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후보 캠프에 참여했으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특별고문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