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1부속비서관으로까지 번진 '댓글조작단' 연루의혹…野, 文대통령 정조준
"宋, 대선前 드루킹 4차례 만났다"…靑민정실 '부적절성 없다'며 조사 종결
2차례 만남서 '간담회 사례비' 200만원 현금 수수…靑 "상식선 안 벗어나" 비호
宋, 2016년 6월~17년 2월 드루킹 등 경공모 회원과 김경수 사무실·호프집서 만나
'댓글조작' 몰랐을까…'대선이후 드루킹 측 접촉 안 했다' 靑 일방 주장만 존재
靑 민정실, 자체조사 문제없다면서도 파문 확산에 '대통령 직접보고'로 번복
野 "문고리 권력도 연루, 靑조사 믿을 국민 없다…文 드루킹 봤습니까 못봤습니까"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기소된 ‘드루킹’ 김동원씨를 지난 19대 대선 전까지 4차례 만난 것이 밝혀졌다.

송 비서관은 그중 100만원 씩 2차례에 걸쳐 ‘간담회 참석 사례비’ 명목으로 돈을 받았으며,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현 경남도지사 후보)이 드루킹을 처음 만나게 된 것도 송 비서관이 드루킹 일행을 만날 때 동석하는 기회를 가졌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다. 드루킹 논란에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경수 전 의원, 송 비서관,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모두 관련된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21일 오후 경남 양산시 매곡동 사저에 도착해 방문객들을 만나던 중 송인배 전 선대위 일정총괄팀장이 건넨 전화를 받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송 비서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조사 결과 드루킹의 '실체'를 알지 못한 채 지난 대통령선거 전까지 모두 네 차례 만나 정국 현안 방담 같은 일반적 대화만 나눈 것이 전부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전히 해소해야 할 의문점을 남긴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송 비서관은 올해 4월 드루킹이 주도한 댓글조작 문제가 불거지고 김경수 전 의원의 연루설까지 제기되며 사태가 커지자 송 비서관이 먼저 4월 20일께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이 같은 사실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추가 조사를 통해 이런 사실을 확인한 뒤 대가성이나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조사를 마무리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송 비서관은 2016년 4월 총선 때 경남 양산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지난해 2월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일정 담당으로 일하기 시작했고 지난해 5월 제1부속비서관이 됐다. 송 비서관과 드루킹의 연결 고리는 드루킹이 이끌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이었던 자원봉사자 부부로 전해진다.

이들은 송 비서관이 낙선한 뒤 경공모 회원과의 모임을 제안하면서 “김경수 (당시) 의원도 만날 때 같이 봤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한다. 그에 따라 2016년 6월 송 비서관과 경공모 회원 7∼8명이 당시 김경수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찾아가 만남이 성사됐다는 것이다. 김 전 의원 역시 지난달 16일 송 비서관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2016년 중반 정도에 김씨가 의원회관으로 찾아와 만났다”고 밝힌 바 있다.

민정수석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송 비서관은 20대 총선 직후인 2016년 6월부터 작년 2월까지 8개월 새 드루킹을 총 4차례 직접 만났다.

송 비서관은 첫 두 차례의 만남 과정에서 소정의 사례비를 받았으며, 두 번째 만남 당시에는 '앞으로는 사례비를 받지 않을 테니 더는 지급하지 말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사례비를 놓고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많지 않은 액수'라고 판단했다고 한다.

이 만남 이후에도 송 비서관은 2016년 12월과 작년 2월 드루킹이 포함된 경공모 회원 7∼8명을 자택 인근 호프집에서 만났다. 이 만남은 경공모 회원들이 송 비서관을 불러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는 동안 송 비서관은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댓글조작 활동에 대해 몰랐던 것은 물론, 드루킹이 인터넷 댓글을 통한 여론전 활동을 하는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다고 조사에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을 응원하는 '순수한 지지자'들과 만나는 것으로 알고서 정책 관련 토론을 나눴다는 것의 송 비서관의 주된 설명이다.

하지만 김 전 의원에게는 댓글 여론전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했던 드루킹이 송 비서관에게는 왜 댓글 얘기를 꺼내지 않았을까 하는 궁금증도 자연스럽게 제기되는 양상이다.

김 전 의원은 앞서 드루킹에게 형식적인 답변만 했다고 밝힌 것이 새로운 메시지 대화가 잇따라 확보돼 거짓으로 드러난 형국이고, 메신저를 활용해 기사 링크(URL)를 적극적으로 보냈던 드루킹이 송 비서관에게는 메신저 소통을 시도하지 않았을지도 의문이다.

민정수석실은 송 비서관의 진술을 토대로 드루킹 등 경공모 회원들과 송 비서관 사이에 부적절한 청탁 또는 대선을 돕겠다는 식의 제안이나 거래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리고 최근 사건을 종결했다.

송 비서관은 대선 이후에는 드루킹 등 경공모 회원들을 만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로 이 사안이 문 대통령에게는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송 비서관은 부산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부산·울산 지역 총학생회협의회 의장을 지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을 지냈고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수석실 행정관과 사회조정2비서관을 지냈으며, 이후 19·20대 총선 때 민주당 후보로 경남 양산에서 출마해 낙선했다.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후보의 일정총괄팀장을 맡았고 문 대통령 취임 이후엔 대통령의 모든 일정과 청와대 보고·회의 자료를 책임지는 제1부속비서관에 임명됐다. 지난 4월 20일 오후 개통된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핫라인(직통전화) 개통 시험 통화를 하기도 하는 등 문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좌하는 핵심 측근이다.
 

靑 민정실, 자체조사 문제없다면서도 파문 확산에 '대통령 직접보고'로 번복

한편 송 비서관까지 드루킹과 수차례 만났다는 사실이 확산되자, 청와대는 뒤늦게 관련 사안을 2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며 '뒷북을 치는' 양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직접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전했다. 민정수석실은 앞서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자체 결론을 내고 문 대통령에게 보고도 하지 않았으나 방침을 바꾼 셈이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도 송 비서관에 대한 업무 배제 등 조치 여부에 관해 "민정수석실에서 시시비비를 가린 결과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이미 내렸지 않나. 의혹이 불거졌다고 다 업무에서 배제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송인배, 경공모 회원 '처음' 만난 자리서 돈 받아...사례비 명목 모두 200만원

이후 중 추가 브리핑에서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을 하라'고 언급했다는 전언과 함께 "송 비서관이 받았다는 사례비는 경공모 회원들을 만난 모두 4차례 가운데 초기 2번에 걸쳐 한번에 100만원씩 200만원을 받았다"고 확인했다. 현금을 수수했다고도 확인했다. "처음엔 거절했으나 경공모 회원들이 자신들의 모임에 정치인을 부르면 소정의 사례를 반드시 지급한다고 해서 받았다"는 해명을 덧붙였다.

그는 이어 "송 비서관은 불법적인 댓글 매크로를 모른다고 했고 그런 건 본 적이 없고 상의한 적도 없다고 했다"며 "(경공모 측에) 단지 만났을 때 좋은 글 있으면 많이 공유하고 관심 가져달라는 식의 얘기를 한 적이 있다고 한다"면서 "문 후보의 열혈 지지자를 만나 일상적이고 통상적인 지지활동에 대해 얘기를 나눈 것으로 생각했다고 한다"는 주장을 전했다.

관계자는 이런 해명이 민정수석실에서 송 비서관을 지난달 20일·26일 대면조사한 결과라면서도 '민정수석실의 누가 조사했느냐'는 물음에는 "하여튼 민정 쪽이고 내가 누구인 것까지 말씀드리는 건 부적절하다"고 함구했다. '200만원이 작은 액수라고 보느냐'는 지적에는 "간담회 할 때 통상적 수준을 벗어나는 건 아니다"고 답했다. 송 비서관이 드루킹 측과 회동 당시에는 "공직자가 아니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野 "문고리 권력도 연루, 靑조사 믿을 국민 없다…文 드루킹 봤습니까 못봤습니까"

앞서 전임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이재만 총무비서관 3명이 '문고리 권력 3인방'이라는 이름 아래 현 여권 진영이 집중 제기한 국정농단 의혹으로 구속 재판을 받은 선례가 있는 만큼, 야권에서는 "김 전 의원과 드루킹의 만남을 주선한 인물이 문 대통령의 문고리 권력인 송 비서관"이라며 십자 포화를 쏟아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에서 "지난 대선 때 김 전 의원은 수행팀장, 송 비서관은 일정총괄팀장을 맡아 문재인 대통령후보를 가장 지근거리에서 도왔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송 비서관은 대선 전인 2016년 6월부터 작년 2월까지 드루킹을 4차례 만났고 그 중 2차례에 걸쳐 '간담회 참석 사례비' 명목으로 돈까지 받았다"는 사실도 거론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의혹 자체 종결 처리에도 "이미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을 면접까지 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마당에 청와대 조사를 믿을 국민은 어디에도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특검 거부에 목을 맸던 것도, 검찰과 경찰이 은폐 축소 수사를 할 수밖에 없었던 것도 김경수, 송인배, 백원우 등 정권 실세들이 줄줄이 엮였기 때문"이라며 "성역없는 특검으로 민주주의를 파괴한 여론조작 사건과 이를 은폐하고 조작하려 했던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고 범죄자들을 엄벌하는 일만 남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선 공동대표가 "드디어 문 대통령의 대선 (여론조작 개입) 의혹이 사실이 아니냐는 (의심이) 더 거세지는 상황"이라며 "도덕적·법률적으로 민주당의 책임이 너무 중차대하다"고 비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드루킹 게이트에) 이 정권 2인자, 대통령 곁을 지키는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까지 문 대통령 최측근들이 줄줄이 연루된 것"이라며 "이제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 기간 자신을 위해 벌어진 이런 불법 댓글 여론조작에 대해 분명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고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그는 특히 문 대통령에게 "(대선캠프) 당시 김경수 대변인으로부터 드루킹 이야기를 들으셨나 듣지 않으셨나. 드루킹을 본적이 있으십니까 없으십니까"라며 물으며 "이제 말씀하셔야 되는 것 아닙니까"라고 재차 추궁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