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7일(현지시각) 제27차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가 열렸던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의 행사장 밖에 유엔 회원국 국기가 휘날리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세계 기후 지성인 그룹(CLINTEL)이 지난달 1일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 COP27에 참석하는 세계지도자들께>란 청원서를 냈다. 그달 6일부터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7)에 앞서 각국 지도자들에게 지구온난화·기후 위기 담론이 거짓이라며 현실적인 에너지 대책을 낼 것을 주장한 것이다.

CLINTEL의 회장을 맡고 있는 휘스 베르크하우트(Guus Berkhout) 교수는 "2030년이 되면 역사가들은 유엔이 지난 수십년 동안 지구온난화를 중단시키는 데 완전히 실패하고 대신 그로 인해 전 세계의 번영과 복지에 전례 없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 대대적인 기후 대책을 제안해왔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는지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당시 많은 사람들은 왜 의심도 없이 '기후 위기의 실존'에 대해 믿고 있었는지 의아해할 것"이라며 "기후위기설은 한물간 '과열 예측' 컴퓨터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었지만 결과는 주류 언론에 의해 광범위한 지지를 받았다"고 했다.

베르크하우트 교수는 "왜 유엔과 IPCC(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는 지난해 제6차 평가 보고서의 심각한 과학적 결함을 명확히 지적한 CLINTEL의 서한을 무시했냐"며 "IPCC는 왜 이러한 결함에 대한 공개 토론을 거부했냐. 유엔은 CLINTEL의 전 세계적 네트워크가 이제는 IPCC 내에 있는 것보다 더 방대한 양의 객관적인 과학적 정보들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느냐"고 했다.

베르크하우트 교수는 "왜 유엔은 자신들이 제시한 온실가스 감축 조치가 과학적으로 터무니없고, 기술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며, 경제적으로도 감당할 수 없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적으로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사실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하지 않았는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왜 IPCC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조치는 기후에는 영향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는가"라고 유엔과 IPCC에 의문을 제기했다. 베르크하우트 교수는 IPCC에 다시 한번 물었다. "왜 IPCC는 이산화탄소가 지구상의 생명체를 위한 필수 물질이라는 사실 또한 세상에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는가"라며 "더 많은 이산화탄소는 지구를 더 푸르게 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는 해로운 것보다 이로운 것을 훨씬 더 많이 가져오게 된다"고 주장했다.

베르크하우트 교수는 "다행히 아직 2030년이 아니다. 우리는 여전히 필요한 변화를 실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서 세계 정치 지도자들에게 3가지 제안을 했다. ▲ 기후 과학을 탈정치화할 것 ▲ 기후 정책을 완화(온실가스 감축)에서 적응 대책으로 바꿀 것 ▲ 석탄 및 석유, 원자력에 투자할 것 등이다.

베르크하우트 교수는 "여러분들이 COP27에 참석하는 것은 분명 잘못된 기후 정책을 계속 지원하는 꼴"이라며 "아프리카 국민들에게 그들의 에너지 기반으로 간헐적 풍력과 태양광을 삼으라고 요구하는 건 범죄다. 경제발전은 저렴하게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에너지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프리카 대륙에서 현대문명으로부터 소외되고 끊임없이 반복되는 가난의 굴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적 현실에 대해 제발 양심적으로 임해주기를 간청한다"고 했다.

한편 CLINTEL은 지난 2019년 휘스 베르크하우트 교수 및 과학 저널리스트 마르셀 크록이 설립한 독립 단체다. 이들의 주요 목표는 기후 정책의 영향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의 원인과 영향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생산하는 데 있다. 박석순 교수가 CLINTEL의 세계기후변화 대사를 맡고 있다.

다음은 휘스 베르크하우트 교수의 청원서 전문.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 COP27에 참석하는 세계 지도자들께

2022111일 암스테르담

세계 기후 지성인 그룹(CLINTEL)

(www.clintel.org)

존경하는 세계 지도자님

2030년이 되면, 역사가들은 유엔이 지난 수십 년 동안 지구온난화를 중단시키는데 완전히 실패하고, 대신 그로 인해 전 세계의 번영과 복지에 전례 없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 대대적인 기후 대책을 제안해왔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는지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입니다.

그들은 당시 많은 사람들은 왜 의심도 없이 기후 위기의 실존에 대해 믿고 있었는지 의아해할 것입니다. 기후위기설은 한물간 과열 예측컴퓨터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었지만 결과는 주류 언론에 의해 광범위한 지지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20229월 유엔의 한 고위 관리가 겁도 없이 "우리는 과학적인 데이터가 있다. 그리고 전 세계는 이것을 알아야 하고 한다. 따라서 전 세계와 소셜 미디어(플랫폼)들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선언한 것은 도저히 믿을 수 없을 수준이라 여길 것입니다.

정말, 왜 유엔과 IPCC는 지난해 제6차 평가 보고서의 심각한 과학적 결함을 명확히 지적한 CLINTEL의 서한(202110)을 무시했습니까? IPCC는 왜 이러한 결함에 대한 공개 토론을 거부했습니까? 유엔은 CLINTEL의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가 이제는 IPCC 내에 있는 것보다 더 방대한 양의 객관적인 과학적 정보들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습니까?

역사가들은 왜 전 세계가 기후과학은 완전히 밝혀졌다(“기후과학은 확립됐다"라고 유엔과 정치인들이 선언한 것)는 미신 수준의 잘못된 믿음을 퍼뜨리는 것에 대해 대대적인 반대를 하지 않았는지 의아해할 것입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잘못된 믿음은 유감스럽게도 탄소중립(이산화탄소 감축)을 향한 완전히 불필요한 사회공학적 조치를 시행하기 위한 법률 제정으로 이어졌습니다.

정말 왜 유엔은 자신들이 제시한 온실가스 감축 조치가 과학적으로 터무니없고, 기술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며, 경제적으로도 감당할 수 없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적으로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사실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왜 IPCC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조치는 - 이미 2020년 팬데믹에서 증명되었듯이 - 기후에는 영향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왜 IPCC는 이산화탄소가 지구상의 생명체를 위한 필수 물질이라는 사실 또한 세상에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까? 더 많은 이산화탄소는 지구를 더 푸르게 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모든 사실을 보면, 더 많은 이산화탄소는 해로운 것보다 이로운 것을 훨씬 더 많이 가져오게 됩니다!

미래의 역사가들은 또한 엄청나게 비싼 간헐적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중대한 경제적 문제를 발생시키리라는 것도 알지 못한 채 추진되었는지 의아해할 것입니다.

또한, 왜 사람들은 태양광과 풍력 발전으로는 향후 실용 가능한 대규모 전기에너지 저장장치 없이는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까?

그리고 왜 사람들은 태양과 풍력 에너지의 대량 생산이 구리와 네오디뮴과 같은 자원이 매우 부족하게 될 것을 인식하지 못했습니까?

그리고 기존의 화석발전소들은,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아직 저렴하면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에너지 대안이 없음에도, 금지되었습니까? 심각한 에너지 위기의 대부분은 우크라이나 전쟁 탓으로 잘못 돌려졌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세계 지도자들이 경제적 안녕과 사회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존의 신뢰할 수 있는 발전 설비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지 않았다는 것에 있습니다.

다행히도, 아직 2030년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전히 필요한 변화를 실현할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다음은 전 세계 정치 지도자들에게 전하는 3가지 제안입니다.

1. 기후 과학을 탈정치화하시길 바랍니다. 실제 현상과 맞지 않는 컴퓨터 모델을 폐기하고, 실제 현상 기후 관측과 최첨단 기후 과학에 초점을 맞추고, 정치화되지 않은 전문가들의 객관적인 해결방안에 귀를 기울이기 바랍니다.

2. 기후 정책을 바꾸길 바랍니다. 비합리적인 완화(온실가스 감축) 대책에서 성공적인 적응 대책으로 가야합니다. 완화는 엄청난 비용이 수반되고, 인류 역사상 단 한 명도 구하지 못했으며, 끊임없이 변하는 기후를 바꾸는데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반면, 적응은 저렴한 비용으로,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고, 이미 수백만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적응은 기후 정책에서 추진해야 할 확실한 방향입니다.

3. 석탄과 석유, 원자력에 투자하길 바랍니다. 세계 석유와 가스 매장량을 늘리고 일정량 유지할 수 있도록 보충하는데 투자해야 합니다. 세계는 앞으로도 수십 년 동안 여전히 석유와 가스가 있어야 한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이와 동시에, 미래 에너지원인 원자력을 성장 발전시키는데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세계 지도자님

당신들은 11월 초 이집트에서 열리는 COP27에 참석합니다. 이는 분명 잘못된 기후 정책이 계속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아프리카 국민들에게 그들의 에너지 기반이 간헐적인 풍력과 태양광이 되도록 요구하는 것은 아프리카인들에게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 될 것입니다. 결국, 그러한 요구는 아프리카에 사는 13억명이 넘는 사람들을 한층 더 빈곤으로 몰아넣을 것입니다. 경제발전은 저렴하게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에너지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아프리카는 미래에 현대식 원자력 발전소들과의 연계하는 계획과 함께 지역적으로 가용할 수 있는 화석연료를 백분 활용해야 합니다. 풍부하고 저렴한 가용에너지는 깨끗한 식수 공급 또한 보장합니다.

다음에는, 적응 기술을 적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특히 맞춤형 작물 재배("정밀 농업")와 극한 기후 대비("재해 피해 최소화") 기술이 필요합니다. 잘 알다시피, 아프리카는 이러한 기술들이 진짜 시급하게 필요합니다.

위의 사항들은 CLINTEL(클린텔)이 호화 휴양지인 Sharm El-Sheikh(샤름 엘 셰이크)에서 열리는 COP27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전용 제트기를 타고 도착하는 모든 세계 정치 지도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입니다.

정치 지도자님, 당신의 비행경로 아래 그늘진 곳, 아프리카 대륙에서 현대문명으로부터 소외되고 끊임없이 반복되는 가난의 굴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적 현실에 대해 제발 양심적으로 임해 주기를 간청합니다.

 

세계기후선언 대사를 대표하여

휘스 베르크하우트

세계 기후 지성인 그룹 회장

 

세계 기후 지성인 그룹(CLINTEL)의 회장을 맡고 있는 휘스 베르크하우트 명예교수. [사진=CLINTEL]
세계 기후 지성인 그룹(CLINTEL)의 회장을 맡고 있는 휘스 베르크하우트 명예교수. [사진=CLINTEL]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