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재명 당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정점으로 치닫기 시작하자 연일 이 대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12월 위기설이 커지며 '애프터 이재명'(플랜 B)에 대한 여러 시나리오가 쏟아지는 가운데 대놓고 이 대표에게 공천권을 내려놓으라는 요구까지 나왔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7일 CBS라디오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우려하지 않는 의원은 한 명도 없으리라 본다"며 "이 대표는 자신의 소기 목적은 성취했고 국회의원이 됐지만 결국에는 상처뿐인 영광이다. 이 대표 취임 100일이라는데 국민은 '한 게 뭐 있지? 측근들 방탄 빼고 한 게 뭐 있지?'라 생각할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임계점으로 다가오고 있다"면서 물이 끓기 시작하는 온도 100도에 견줘 "지금 70~80도까지 올라왔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나는 천하에 결백한 사람이니 미리 검찰에 나가서 얘기하겠다' 해야 한다"며 "검찰에서 구체적 물증을 제시하면 이 대표도 직위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후 리더십은 얼마든지 세워진다"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도 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이날 SBS라디오에서 '이재명 대표 외에 다른 대선 후보군도 메이킹해야 한다는 말이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다. 왜냐하면 디지털시대에는 다양성과 투명성이다. 그래서 이 다양성을 흡수할 수 있는 정당이 앞으로 우리가 가야 할 화두라고 생각하고 있다. 민주당에 여러 명(의 인물)이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 6일에도 YTN에 출연해 "당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놔야 한다"고 주장한 박 전 장관은 이날 인터뷰에서도 "(이 대표가) 공천을 안 하겠다고 만약 선언한다면 국민들이 굉장히 감동할 것이고, 지금 민주당이 가진 사법리스크를 훨씬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며 "민주당도 반전 효과에 대한 전략이 나올 때가 됐다"고 했다.

한편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나는 이재명 대표와 정치공동체다'라는 페이스북 해시태그 캠페인이 벌어졌지만 민주당 의원 169명 중 단 2명만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율이 1.2%에 불과한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