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한경연

미국보다 한국의 실질기준금리가 높아지면서 국내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7일 '최근 기업금융 현안과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기업들이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금리 인상 속도 조절과 기업 금융 규제 완화 등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경연은 올해 10월 말 기준 명목기준금리는 미국이 4.0%, 한국이 3.25%이지만, 실질기준금리는 한국이 -2.7%, 미국이 -3.75%로 한국이 미국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한경연은 국내 기업들이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자금 여건을 해결해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기업의 자금부족액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올해 2분기 약 47조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자금 부족액 규모 확대에도 주요 기관들의 투자 여력 약화, 금리상승으로 인한 회사채 투자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기업들의 자금사정은 연말로 갈수록 더욱 악화할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 속도에 맞춘 국내 기준 금리 인상은 이미 악화한 기업들의 자금 사정으로 인해 기업의 자금조달에 심각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경연은 기업자금 부족액 규모도 점차 커지는 상황에서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더라도 기업 부담을 고려해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경연은 회사채 매입 등의 금융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기업들의 실물경제 지원 강화를 위해 예대율(은행의 예금잔액에 대한 대출금잔액의 비율) 규제 완화, 지급준비율 인하 등 금융당국이 기업금융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