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대전시와 충청남도 등의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행정명령 발동 예고에 공개 반대하고 나섰다.

정기석 단장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0월 말쯤, 한 3달 정도 참으면, 이번 겨울 잘 넘기면 실내마스크 해제가 가능하다고 말했고, 자문위도 2차례에 걸쳐 심도있게 논의했지만 당분간 추세를 보겠다고 정리한 바 있다"면서 "당장 이 시점에 실내마스크를 해지해야 할 특별한 변화는 없다. 확진자와 위중증·사망자가 늘 것은 뻔하고,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억울한 죽음과 고생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질지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지자체들이 독자적인 실내마스크 해제 조치에 나선 데 대해 "한 지역에서 환자가 대량 발생하면 수용을 못해 다른 지역으로 보내야 할 텐데 다른 지역은 무슨 죄냐"며 "일관성 있게 방역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비판했다.

정 단장은 백신 접종률과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처방률 등이 높아져야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고려해볼 수 있다고 했다. 60세 이상 전 국민의 50%, 취약시설 거주자 및 종사자의 60% 이상이 개량백신을 맞아야 하고, 치료제 처방률이 더 올라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독감이 굉장히 증가하고 있는 것도 지금이 실내마스크 해제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라면서 "학교에서 마스크를 벗으면 어마어마한 독감 유행이 올 것이며 코로나19도 당연히 번질 것"이라고 했다.

정 단장은 "현재 중증화율과 사망자가 더 줄어들어야 하고 최근 날씨가 매우 추워지며 3밀 환경이 조성되는 등 이런 부분을 고려하면 보이지 않고 숨어 있는 확진자 수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면서 "백신 접종이 충분히 되고 숨어 있는 감염자들이 계속 감염하면서 자연면역을 얻게 되면 실내마스크 해제는 생각보다 빨리 올 수 있다"고 했다.

정 단장은 앞으로 새로운 변이가 국내에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했다. 그는 "변이가 생기는 건 당연한 일이다. 인구가 많고 백신 접종률이 낮은 나라에서 새로운 변이가 터질 위험이 높다"며 "변이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유행하냐, 안 하냐는 전적으로 우리나라의 환경에 달렸다. 철저한 방역체계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