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이상 외화송금'으로 조사를 받고 있는 신한은행에 자금세탁방지(AML) 관리체계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국내 은행 이상 외화송금 규모가 가장 큰 신한은행은 지난 9월 검찰과 세관당국으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신한은행에 대한 검사에서 가상자산 사업자에 대한 AML 관리체계의 개선을 권고했다. 가상자산 사업자에 대한 자금세탁 위험 관리를 강화하라는 조치다.

금감원은 신한은행이 가상자산 사업자에 대한 확인 절차와 별도의 전담 인력이 없어 자금세탁 위험을 감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신한은행은 가상자산 사업자의 예치금을 별도로 구분해 관리하고 있지만, 이들의 실재성을 확인하는 절차가 미비한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은 신한은행이 국외 점포에 대한 본점 차원의 AML 임점 점검을 선택 사항으로 규정해 일부 국외 점포의 경우 장기간 방치된 사례가 있다면서 AML 업무 개선이 미진한 국외 점포에 대해선 의무적으로 임점 점검을 할 것을 요청했다.

이외에도 금감원은 외환거래 시 금융 제재 대상자에 대한 검색을 강화하고 인력도 보강할 것을 주문했다. 또 의심스러운 거래 보고(STR), 고액현금거래 보고(CTR)와 관련한 업무 체계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9월 국내 은행들을 거쳐 해외로 송금된 불분명한 자금이 72억2000만달러(약 10조원)에 달한다고 밝혔으며, 시중은행 중에선 신한은행이 약 23억달러로 가장 많았다. 지난 10월엔 비은행권인 NH선물에서 포착된 이상 외화송금 규모가 약 50억달러에 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