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은폐 및 월북몰이 의혹으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된 뒤 검찰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노영민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을 조만간 소환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박 전 원장은 적극적인 방송 활동을 통해 관련 혐의를 모조리 부인하는 한편 사법 리스크가 육박해오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놓고 내분에 쌓인 민주당에 단일대오를 주문하고 있다. 이 대표나 문재인 전 대통령이나 윤석열 정부 검찰에 수사를 받게 생겼으니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하지 말라는 정치적 발언이다.

박 전 원장은 5일 오전 KBS 라디오에서 검찰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당시 국정원장이었던 자신을 소환조사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검찰로부터) 연락이 없다. 연락이 있으면 가겠다. 가서 사실대로 얘기할 것"이라면서 "서훈 전 실장으로부터 어떤 지시도 받지 않았고, 삭제 지시도 없었다"고 했다.

이어 "관계장관회의나 NSC(국가안전보장회의) 모든 회의에 참석했지만 그런 지시는 없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검찰에 나가서도 진술하겠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문 전 대통령이 서 전 실장 구속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것과 마찬가지로 "남북관계 전문가를 특히 분단국가에서 싹을 잘라 버린다는 것은 중요한 인적 자원의 파괴로, 국익에 반하는 일"이라며 "정치인도 아니고 전문가인 이러한 인적 자산이 구속됐다. 저는 참 이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미국의 정보기관도, 나아가 북한에서도 굉장히 아쉬워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박 전 원장은 일련의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 보복"이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지금 현재 이 정권의 칼날이 용공-문재인, 비리-이재명으로 향하고 있지만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할 수 있을까, 그것은 의심스럽다"며 "칼날은 문 전 대통령을 향하겠지만 지금 현재 서 전 실장을 구속한 (검찰의 구속영장에는) 최종 책임자라는, 판단자라는 그런 문구가 들어 있지 않느냐. 그렇기 때문에 저는 (검찰이) 문 전 대통령까지 향하려고 노력은 하겠지만 국민 정서도 있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있기 때문에 하지 못할 것(이라 본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윤석열 정권의 사정정국 바람에서 민주당이 갈라치기 당하지 말자는 목소리를 내왔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의혹 수사와 이재명 대표 관련 수사 등 말고도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 수사 확대가 '민주당 게이트'로 번지고 있다. 이 모두를 들어가며 박 전 원장은 지난달 말 MBC 라디오에서도 "지금 민주당 의원들이 줄줄이 매일 나오고 있다. 노웅래 나오고 김태년, 노영민. 이러다가는 민주당이 없어진다"며 "(검찰이) 현재 (민주당을) 쳐 나가고 있다. 문재인 용공, 이재명 비리, 이런 걸로 나가고 있는데 '나 잡아가시오'하고 기다리는 것이 민주당이냐.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단합, 단결해서 싸워야 된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