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파업을 북한의 핵위협에 빗대며 시종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북한 정권과 민노총 지도부 간 관련성을 부각하며 "북한을 대변하는 민노총, 차라리 '민로총'으로 이름을 바꿔라"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에게 "핵은 안 된다는 원칙에 따라 대북 정책을 펴왔다면 지금처럼 북핵 위협에 처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는) 북한의 핵 위협과 마찬가지"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노조 지도부가 조합원의 업무 복귀를 방해하거나 위협하는 행위를 엄단하라고 지시하면서 "불법 행위와 폭력에 굴복하면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윤 대통령이 이념과 진영을 넘어, 법과 원칙을 일관되게 강조하는 것일 뿐"이라면서도 "민노총이 과연 국가와 국민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노조 활동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10월초 출근길에 "(북한은) 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수석비서관회의에서는 "(화물연대는) 불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앞서 국민의힘도 오는 6일 총파업을 예고한 민노총에 "폭력 일삼는 조폭 수준"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노총의 홈페이지에 북한 조선직업총동맹의 문서가 버젓이 게시되어 있다면서 북한을 대변하는 집단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도 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난 4일 서면 논평에서 "노동자를 위한 민노총의 목소리를 들어본 지 오래"라며 "불법파업을 반복하는 오늘날의 민노총은 더 이상 노동자를 대표하는 집단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명분 없는 화물연대의 파업 강행에 회의를 느낀 비노조원들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시점으로 대거 복귀하자, 화물연대의 상위 단체인 민노총이 나서 꺼져가는 투쟁의 화력을 이어가고자 하는 발악으로 해석된다"며 "민노총의 홈페이지에는 '민주로총에 보내는 련대사'라는 북한 조선직업총동맹의 문서가 버젓이 게시돼 있고, 최근에는 뜬금없이 국보법(국가보안법) 폐지되는 날까지 투쟁을 계속하겠다 한다. 노동자 대변이 아닌 북한을 대변하는 집단이 아닌지 의심케 하기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