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노영민에 '실장님 찬스뿐' 문자 보내 CJ 계열사에 취업 청탁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을 CJ그룹 계열사에 채용시켰다는 의혹을 받는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출국금지 조치를 받았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최근 노 전 실장을 출국금지했다.

노 전 실장은 2020년 이 전 부총장이 CJ그룹 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 상근 고문으로 채용되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업무방해)를 받는다.

이 전 부총장은 2020년 4월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같은 해 8월부터 1년간 한국복합물류의 상근 고문을 맡아 약 1억원의 연봉을 받았다.

한국복합물류는 CJ대한통운이 지분 100%를 보유한 회사이지만, 국토교통부 소유 부지에 화물터미널 시설물을 건설해 사업하는 이유로 국토부 추천 인사를 상근 고문으로 임명하는 것이 관행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전 부총장은 당시 방송작가 출신으로, 물류 정책 경험도 없는 인사가 이례적으로 국토부 추천을 받아 취업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검찰은 이씨가 낙선한 뒤 노 전 실장을 만났고, 그 직후 '실장님 찬스뿐'이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 당시 이씨가 민주당 서초갑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어 겸직 문제가 생기자 노 전 실장에게 도움을 요청해 '겸직 가능'이란 답을 받은 사실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23일 국토교통부, 한국복합물류, 전 청와대 인사수석실 비서관 A씨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영장에 노 전 실장을 피의자로 적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달 23일 국토교통부, 한국복합물류, 전 청와대 인사수석실 비서관 A씨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한 자료를 바탕으로 조만간 노 전 실장을 소환해 경위를 확인할 전망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