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 연합뉴스)

퇴임 뒤 현실정치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에 대해 "부디 도를 넘지 않기를 바란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검찰 수사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전 대통령은 1일 입장문을 통해 "안보 사안을 정쟁의 대상으로 삼고, 오랜 세월 국가 안보에 헌신해 온 공직자들의 자부심을 짓밟고 있다"며 "안보 체계를 무력화하는 분별 없는 처사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문 전 대통령의 입장문은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대신 발표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번 수사에 대해 "정권이 바뀌자 대통령에게 보고되고 언론에 공포된 부처의 판단이 번복됐다"며 "판단의 근거가 된 정보와 정황은 달라진 게 전혀 없는데 결론만 정반대가 됐다. 그러려면 피해자가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된 다른 가능성이 설득력 있게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통령이 현실 정치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이번 수사를 직접 비판하고 나선 것은 검찰의 칼날이 문재인 정부 인사 전반을 거쳐 자신에게도 후폭풍이 닥칠 것이란 우려가 깔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4월 "잊혀진 삶을 살겠다"며 "현실 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보통 시민으로 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감사원이 지난 10월 문 전 대통령에게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면조사를 하겠다고 통보하자, 문 전 대통령은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며 서면 조사를 위한 질문지 수령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은 당시 고(故) 이대준 씨 피살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 보고가 이뤄졌지만 이후 3시간 동안 문 전 대통령이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검찰은 최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관련 수사가 점차 윗선을 향해가는 분위기였다. 이에 그동안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던 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발표하면서 다시 현실 정치에 소환되는 모습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