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관계자들이 3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 들어서는 모습. 이날 오후 2시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간 2차 교섭이 예정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30일 민주노총이 다음달 조직의 역량을 총동원해 총파업을 벌일 것임을 예고했다. 이는 29일 정부가 국무회의를 통해 시멘트 부문 화물 노동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것에 대한 반발 조치로 해석된다. 정부가 화물연대의 파업(운송거부)에 업무개시명령으로 대응했는데, 이러한 정부의 대응을 민주노총이 또다른 파업으로 대응한 셈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긴급 임시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다음달 3일엔 서울 및 부산에서 전국노동자대회 개최·6일엔 동시다발적 총파업 개시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업무개시명령에 대해서는 '국민 기본권을 침해하고 노동3권을 무력화하는 반헌법적 폭거'라고 규정하는 한편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대해선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민주노총 전 조직적 투쟁"의 성격을 띤다고 했다.

민주노총은 12월을 '파업의 달'로 규정한 듯 보인다. 그달 1일인 목요일엔 서울 용산구 대통령 청사 앞에서 '국민안전 파업 지지 시민사회 문화제'를 연다. 이틀 후인 3일엔 서울과 부산에서 전국노동자대회가 예정돼 있다. 그리고 6일엔 민주노총이 예고한 동시다발적 총파업이 열린다.

총파업에 대해서 민주노총은 "조직의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장소는 화물연대 지역본부와 소통해 확정할 것"이라고 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