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사진=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사진=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3선 이상 중진의원들을 긴급 소집하여 국정조사 보이콧을 비롯한 민주당의 이상민 장관 해임안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사망사고 책임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책임을 물어 해임 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하여 주 원내대표는 "(해임건의안)이걸 하겠다는 말은 결국 법정 예산 처리 기한은 지키지 않겠다는 선포나 다름없다"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해임 건의안을 처리하겠다고 하는 12월 1일, 2일은 법정 예산처리 기한"이라며 "국정조사 합의해 놓고 (국정조사를)정쟁에만 활용하고 정권이 일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수사와 국정조사 이후 책임을 물을 사람에게는 엄격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라며 "책임을 분명히 가리지 않은 채 사표만 받아서는 똑같은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원내대책회의 이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주 원내대표는 "대선 패배 이후 민주당이 한 일은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몽니, 갑질, 이재명 방탄, 대선불복이다"라며 "민주당이 국정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를 하자고 한 것이 불과 3일 전인데 3일 채 지나지 않아서 해임 건의안을 들고 나오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진상조사 국정조사를 한 이후 책임을 두고 시스템을 보완하자는 것이 애초 합의의 취지였는데 그걸 깨는 것 같다"라며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힘자랑을 몽땅 쓰는 것 같다. 해임 건의안이 안되면 탄핵 소추하겠다는 건데 탄핵소추는 위법이 있어야 되고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논의가 있는 걸로 안다"라고 지적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