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을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앞으로 펼쳐질 국정조사 정국에서 여러 쟁점을 두고 여권에 대한 적극적인 공세로 주도권을 잡으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특검이 왜 꼭 필요한지를 이상민 장관 치하의 경찰 특수본(특별수사본부)이 증명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말로만 진상규명을 외칠 게 아니라 이 장관부터 파면하는 게 순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 월요일(28일)까지 파면에 관한 분명한 조치를 내놓을 것을 촉구한다"며 "윤 대통령이 끝내 국민의 뜻을 거역한다면 국회가 직접 나서서 참사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오는 28일까지 파면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 혹은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한 검찰에 대해서도 비판 수위를 높였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위원회는 입장문을 내고 "검찰의 낙인찍기, 망신주기 수사가 도를 넘었다. 피의사실 공표를 멈추지 않고 있다"며 "서울중앙지검 관련 검사들을 '공무상 비밀누설죄'로 경찰에 고발 조치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도 최고위 마무리 발언에서 검찰이 자신은 물론 가족 계좌까지 추적하는 데 대해 "이런 식으로 털다 보면 계좌가 다 닳아 없어질 것 같다. 언제든 털어보라"며 "검찰이 수사를 해야지 쇼를 해서야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