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야권을 향한 전방위 수사에 나서자 더불어민주당이 한껏 긴장하고 있다. 이재명 당대표가 연루된 숱한 의혹들 뿐 아니라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 수사 확대가 '민주당 게이트'로 번지는 조짐이어서다. 민주당 인사들은 "계파 불문하고 일단 단합해야 산다"며 거듭 단일대오를 강조하기 시작했다. 윤석열 정권의 사정정국 바람에서 갈라치기 당하지 말자는 목소리다.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가 전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렸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전략을 주요 의제로 앞세웠지만 야당을 향한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박찬대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 공동위원장은 당일 의총에서 "개별 의원에 대한 수사가 시작됐다. 검찰이 민주당을 궤멸시키려는 의도로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 말했다.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로부터 출국금지 조치를 당한 노웅래 의원도 같은날 의총에서 "이건 윤석열 정부의 정치공작 신호탄"이라며 "저는 그렇게 살지 않았다. 반드시 결백을 밝히겠다"고 했다. 특히 그는 "제 문제가 당 전체의 문제로 번질까봐 걱정된다"면서 사실상 당 차원의 대응을 요청했다. 

이에 안민석 의원은 "힘들 때일수록 힘을 합치자"며 노 의원 발언에 힘을 실어줬다.

지금 민주당은 이재명 당대표 혼자 검찰 수사로 잡혀들어갈 것이라 보지 않는다. 민주당 주요 정치인 상당수가 지난 정권에서의 일들로 탈탈 털려 줄줄이 잡혀들어가는 일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당장 수사에 탄력이 붙은 건 '이정근 리스트'다. 이 전 사무부총장에게 10억 원대 금품을 건넸다고 지목된 사업가 박모 씨는 이 전 부총장과 노 의원 등 다수의 야권 인사에게 뇌물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에선 "이 전 부총장 공소장에 등장하는 야권 인사 이름만 10명이 넘어 '이정근 리스트'라 불린다. 자칫하면 민주당 전체가 엮이는 게이트로 비화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이미 검찰은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해 문재인 정부 장관급 인사와 민주당 전·현직 의원들을 수사 대상에 올렸다. 리스트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이 수사 대상이 되는 수순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의총에서 "야당 파괴에 검찰,경찰을 포함한 모든 사정 권력이 총동원됐다"며 "그 대상도 전직 대통령부터 야당 대표 주변 인사, 현역 국회의원까지 가리지 않는다. 야당 탄압은 과거 권위주의 시대를 방불케 한다"고 말했다. 

지금 검찰은 문재인 정부 당시 있었던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탈북자 강제북송 사건 등을 수사 중이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민주당 정치인들에 대한 개별 수사도 병행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등 이 대표 관련 수사들은 이 대표 최측근과 이 대표 자신으로 이어지고 마는 사안이지만 '쌍방울 수사'는 범위가 다르다. 대북 사업 관련으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이해찬 전 대표를 위시로 한 민주당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정치인들은 "검찰이 달려드는 상황에서 일단 똘똘 뭉쳐 맞서야 한다"는 의견을 나누고 있다.

민주당 복당을 앞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이날 오전 MBC 라디오에서 "지금 민주당 의원들이 줄줄이 매일 나오고 있다. 노웅래 나오고 김태년, 노영민. 이러다가는 민주당이 없어진다"며 "(검찰이) 현재 (민주당을) 쳐 나가고 있다. 문재인 용공, 이재명 비리, 이런 걸로 나가고 있는데 '나 잡아가시오'하고 기다리는 것이 민주당이냐.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단합, 단결해서 싸워야 된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