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매콘빌 미 육군 참모총장이 중국의 대만 침공 문제와 관련해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매콘빌 총장은 16일(현지시간) 미국의 정치전문매체인 폴리티코 주최 안보 포럼에서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에 대해 "군의 관점에서 할 수 있는 말은 우리는 준비돼 있기를 원한다"며 "어느 지역에서건 필요할 때 작전에 준비돼 있는 고도로 훈련된 군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실히 하고자 한다"고 했다.

매콘빌 총장은 "대통령과 국방장관이 명령할 때 바로 전투 가능한 부대가 (명령에) 대비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도 했다.

일라이 래트너 국방부 인태(印太) 담당 안보차관보는 "중국 문제에 있어 시기를 못박아서는 안 된다"며 "우리는 오늘도 억지를 유지하는 한편 5년, 10년, 15년 뒤에도 억지를 이어가야 한다"고 했다.

그간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에 대해 공개적으로 우려한 미 정부는 이르면 올해라는 관측까지 내놓기도 했다.

마이클 길데이 미 해군 참모총장은 지난달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 주최 토론회에서 올해나 내년에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을 거론했다.

하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4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첫 대면 정상회담 이후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임박한 시도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매콘빌 총장도 이날 중국의 대만 침공 시점에 대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임박한 침공은 없다고 말했고, 여기에 더할 말은 없다"고 했다.

다만 중국을 억지하기 위한 동맹국들 간 공조 및 공동훈련 등과 관련해선 "우리는 한국과 오랜 시간 좋은 파트너십을 이어 왔고, 일본, 호주, 뉴질랜드를 비롯해 많은 파트너들과 공동 훈련을 하고 있다"며 "우리는 개방되고 자유로운 인도태평양이라는 공동의 비전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는 역내 안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극초음속 미사일을 포함한 장거리 정밀 화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는 우리가 내년말 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