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24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16년, 2020년에 이어 세 번째 대권 도전이다. 다음 미국 대선은 2024년 11월 5일로 아직 2년 정도의 시간이 남아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밤 9시 플로리다 별장인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가진 연설에서 "미국을 다시 위대하고 영광스럽게 만들기 위해 나는 오늘 밤 미국 대통령 입후보를 발표한다"고 말했다.

앞서 그가 예고했던 '중대 발표'는 예상대로 대선 출마 선언이었다. 이날 연설에는 장녀 이방카, 사위 재러드 쿠슈너, 차남 에릭, 막내 배런 등 가족들이 총출동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3년 전 내가 퇴임했을 때, 미국은 황금기를 맞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미국은 권력과 번영의 정점에 있었다"며 "모두가 전에 없이 번창했다. 이런 때가 없었다"고 했다. 이어 "인플레이션은 존재하지 않았다. 우리의 남쪽 국경은 단연코 역사상 가장 강력했다"고도 주장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하지만 지금 우리는 쇠퇴하고 있는 국가다. 조 바이든이 재임한 지난 2년은 고통과 고난, 불안과 절망의 시간이었다"며 "우리가 말하는 것처럼 인플레이션은 50년 이상 만에 가장 높은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가스 가격은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했고 훨씬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며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철군 사태에서) 망신을 당하기도 했다"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리는 오늘 밤, 반드시 이렇게 될 필요는 없다고 선언하기 위해 여기에 있다. 2년 전, 우리는 위대한 국가였고 곧 다시 위대한 국가가 될 것"이라고 했다.

기자회견장에 초대된 지지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장부터 연신 'USA'를 연호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들에게 "준비 돼 있느냐"고 묻자 이들은 소리를 질렀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도 마찬가지"라고 화답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연방선거위원회(FEC)에 2024년 대선 출마를 위한 서류를 제출했다.

최근 중간선거를 치른 미 정치권은 내년 1월 새 의회 출범부터 대선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 폭스뉴스는 "현대 정치사에서 (특정 인물이) 이렇게 일찍 대선 선언을 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