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신문 '北核반출 정의용이 美에 先제안' 보도
靑 "전혀 사실 아니다" 부인하며 '무기한 출입정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3월8일(미국 현지시간) 미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북결과에 대해 설명한 뒤 취재진을 대상으로 '백악관 측 배석자 없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중앙일보 영상 캡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3월8일(미국 현지시간) 미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북결과에 대해 설명한 뒤 취재진을 대상으로 '백악관 측 배석자 없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중앙일보 영상 캡처)

청와대는 18일 북한 정권이 보유한 핵무기와 핵물질을 해외 반출하는 방안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미국에 먼저 제안한 것이라는 취지로 보도한 일본 아사히신문에 대해 무기한 출입정지로 대응했다. 청와대를 출입하는 외신에 대한 무기한 출입정지는 이번이 첫 사례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옛 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지난달 24일 정의용 실장이 존 볼턴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에게 북한의 핵무기 일부 반출안을 제안했다는 아사히신문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어 "근거 없는 기사를 사실 확인 없이 보도한 아사히신문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청와대는 아사히신문의 이번 허위보도와 관련, 대응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사히 신문이 보도 과정에서 청와대 쪽에 확인 취재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며, 청와대 출입사로 등록된 이 매체가 무기한 출입정지 처분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를 출입하는 외신에 대한 무기한 출입정지는 이번이 처음이다.

아사히신문은 지난해부터 '문재인 청와대'로부터 북한 핵문제를 포함한 외교안보 관련 보도로 두차례 유감 표현을 들은 바 있다.

앞서 아사히신문은 이날 익명의 한미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정 실장이 지난달 24일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면담 때 미국 측에 이 방안을 타진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정 실장이 미국에 '단계적·동시적' 핵 폐기를 주장하는 북한의 입장을 감안해 핵무기와 핵물질을 해외로 반출한 뒤, 핵 관련 시설은 시간을 두고 단계적으로 해체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볼턴 보좌관은 당시 정 실장에게 즉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만 지난 9일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방북했을 때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에게 6개월 내로 핵무기 일부를 해외로 반출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볼턴 보좌관은 언론 인터뷰에서 "북핵 해결의 이행은 모든 핵무기를 제거하는 것과 핵무기를 폐기해 테네시 주(州)의 오크리지로 가져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고 신문은 짚었다.

이를 미루어 정 실장이 실질적인 비핵화 목적으로 제시한 타협안을 미국 측은 받아들였으나 북한은 최근 김정은이 정 실장에게 '정례적·방어적 성격임을 이해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진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새삼 문제삼으며 미·북 정상회담까지 "재고려" 대상으로 삼는 등 애초부터 협상 의지가 없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