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본회의장으로 들어서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본회의장으로 들어서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사전 환담을 통해 각국 지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묻기도 했으며 국가 간 협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같은 내용은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발리 현지 브리핑을 통해 전해졌다.

이날 윤 대통령과 한중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윤 대통령에게 덕담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한중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오늘 회담을 기대한다"고 했으며, 윤 대통령은 시 주석의 대통령 당선 축하인사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시 주석은 지난 3월 9일 윤 대통령이 제20대 대선에서 승리하자마자 당선 축하인사를 한 바 있다. 당시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중국은 윤 당선인이 한국의 새 대통령으로 선출된 것을 축하한다"며 "양국이 함께 노력해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양국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과 양국 국민에게 더 큰 복을 주길 바란다"고 했었다. 중국 정부가 윤 당선인과 연락을 직접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도 협력하자는 내용이 담긴 사전 환담을 나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모디 총리는 "양국 간 경제협력과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이 확대되길 희망한다"면서 "민주주의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하자"고 했다. 모디 총리는 윤 대통령에게 인도 초청을 제안하기도 했다.

지난 10월 말 집권한 리시 수낙 영국 총리는 윤 대통령에 "재무장관 시절부터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왔으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한 지 채 한달이 되지 않은 수낙 총리에 취임 축하 인사를 건넸다.

윤 대통령은 그 외에도 캐나다, 독일, 네덜란드, 호주, 이탈리아, 튀르키예, 스페인, 아랍에미리트, 세네갈 등 여러 나라 정상들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 자리에선 지난 29일 발생한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이야깃거리로 나오기도 했는데, G20 정상들은 이에 대한 애도의 뜻을 일제히 표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기도 하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기도 하다. [사진=연합뉴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