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8일 판문점 선언 이후에도 국방부가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를 취소하지 않은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경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전 장관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인물이다.

정 전 장관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지금 맥스선더 훈련에 대한 북한 군부의 반발이 굉장히 세게 일어난 것 같다”며 “이번에 F-22스텔스 전폭기가 나타났다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놀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선권도 사실은 군 출신”이라며 “(북한의) 현역 군인들은 판문점 선언을 보고 ‘앞으로 자기네들이 긴장되는 일은 별로 없겠구나’ 생각했는데 이렇게 되니까 강한 저항이 일어났다고 읽혀진다. 리선권으로서는 뭔가 조치를 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했다.

정 전 장관은 “(리선권이) 자기가 단장으로 있는 고위급회담 같은 것을 못 하겠다고 했다”면서 “이렇게 되면 밑에 있는 실무적인 회담, 예를 들면 적십자회담도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얘기”라고 했다. 그는 “(리선권이) 엄중이라는 표현을 썼다는 것은 앞으로 간단치 않다는 얘기”라며 “북쪽이 요구하기 때문에 들어주는 차원은 아니지만 그래도 뭔가 모양새는 갖추야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F-22 스텔스 전폭기가 광주 비행장인지 군산 비행장에 있는 것 같다. 그러니까 훈련이 끝날 때까지 있을 것 같다”면서도 “나가라고 해서 나갈지는 모르겠지만 한미 간에 협의하면 된다”고 했다.

그는 “미국은 우리가 극력 반대하거나 (F-22 철수를) 적극 요청하면 들어준다”며 “국방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 전 장관은 “하다못해 청와대가 문정인 특보에 대해서는 경고도 잘하던데 국방부 장관에 대해서도경고 좀 해야 한다”며 “회담 상대방이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 최소한 체면 세워주기는 해야 한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