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 '시민언론' 민들레가 13일 밤 이태원 참사 사망자 명단을 유가족 동의 없이 무단으로 공개한 것과 관련해 일반 시민들과 유가족이라 주장하는 이의 거센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시민언론 민들레 캡처]
자칭 '시민언론' 민들레가 13일 밤 이태원 참사 사망자 명단을 유가족 동의 없이 무단으로 공개한 것과 관련해 일반 시민들과 유가족이라 주장하는 이의 거센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시민언론 민들레 캡처]

지난 29일 발생한 이태원 핼러윈 참사의 사망자 명단을 자칭 '시민언론' 민들레가 13일 밤 유가족의 동의도 없이 무단으로 최초 공개한 것과 관련해 여론의 반응은 비판을 넘어 분노의 단계에 이른 것으로 관측된다. 기사의 댓글란엔 일반인부터 스스로를 유족이라고 주장하는 네티즌까지 많은 사람들이 와서 잘못된 행위라며 규탄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네티즌은 "희생자 이름이 공개되는 경우는 실종상태 및 발견되지 못한 상태라 가족들이 찾기 위해 공개하는 경우가 있고, 희생자 가족의 동의를 얻어 비석 같은 곳에 적어서 기념하는 경우가 있다"며 "당연히 저 경우 둘 다 유족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것이다. 말장난 하지 마라, 진짜 벌 받는다"며 민들레를 비판했다.

다른 네티즌은 "유가족 동의 없이 희생자 실명 공개하시는 시체팔이범 가족들도 꼭 사고나서 똑같이 되시길 바란다"는 다소 극단적인 내용의 비판을 가하기도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유가족들이 그렇게 명단 공개를 반대했는데 이렇게 공개하시는 이유가 뭐냐"며 "더 정치적으로 끌어들이고 다루려고 하는 것이냐"며 혀를 차는 모습을 보여줬다.

한 때 친민주 성향이었단 어느 네티즌의 양심 고백도 눈에 띤다. 그는 "당신들은 초법적인 기관이냐. 무슨 권리로 공개를 한 거냐"며 "저 젊은이들의 죽음을 어떤 권리로 정치적으로 사용하려 하느냐. 한 때나마 당신들을 응원하던 내가 원망스럽다"고 했다.

유가족의 뜻이 가장 중요하단 지적도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위패도 사진도 없는 곳 가서 위로하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며 (명단 공개) 옹호하는 분들, 그게 희생자들을 존중하고 위로하는 행동이라는 분들"이라며 "위로와 추모, 희생자들을 존중하고 달래는 행동은 유가족이 정하는 것이다. 당신들 마음따라 정하는 게 아니다. 정치에 미쳐 있는 건 알겠지만 남에게 피해주면서 하진 마라"고 꾸짖었다.

민주당을 비롯한 좌파의 '망자 정치' 특성 자체를 비판하는 의견도 있었다. "사람 좋아 보이던 노무현과 박원순의 말로, 세월호 희생자들에게 미안하다·고맙다를 외치며 웃음 짓던 문씨, 집팔라고 강권하더니 자기들은 끝까지 지키던 민주당의 몇 명, 북괴들과 앞에서 악수하고 위장 평화쇼를 했으나 이제는 불법송금건으로 하나둘 잡혀가는 현실"이라며 "야당일 때 사망자가 나오면 진정한 위로와 해결책을 찾기보단 최우선적으로 어떻게든 전복을 시키려 한다"고 했다. 이어 "도저히 그들의 사고방식이 이해가 가질 않는다"며 "그들에겐 정의·민주·평화·참여·여성·인권 이런 가치들이 그저 자신들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단 것을 왜 대중은 깨닫지 못하나"라고 했던 것.

자신을 유가족이라고 주장하는 한 네티즌의 분노 담긴 댓글이 화제가 되기도 한다. 그는 "너희들은 진짜 악마"라며 "유족인 우리가 안 괜찮아하는데 왜 타인인 너희가 이걸 괜찮다고 하냐. 최소 이웃 유족들은 다 싫어한다"고 했다. 이 네티즌은 이어 "추모라고 주장하고 싶으면 유족들 동의는 받든지, 그정도 노력이 뭐가 힘드냐"며 "그냥 이용해먹으려는 것이다. 그게 너무 화가 난다. 고소 각오하라"라고 했다.

이 네티즌은 "동의한 적 없다. 애초에 연락 받은 적도 없다"며 "가족의 비극이 이런 정치싸움에 쓰이는 걸 어떤 유족이 원하냐. 이용당하는 기분에 울분하는 유족이 한둘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동의한 적도 없고 연락조차 못 받았는데 누구 마음대로 동생 이름을 여기에 올리냐"며 "진짜 추모라면 동의해준 피해자면 올렸을 것이다. 애초에 그럴 생각이 없었을 것이다. 우리 가족의 비극을 그냥 정치싸움에 쓸 기름으로 여긴 것"이라고 했다. 이어 "불쌍한 애를 이딴 더러운 정치 싸움에 쓰지 말고 고소하기 전에 사과부터 하고 기사 내려라"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