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대장동 비리와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이번 주 이루어질 예정인 가운데 이 대표측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단독범행으로 몰아가는 전략을 쓰고 있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8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이미 구속된 이재명 대표의 또다른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공소장에서 ‘428억원 약정’ 및 그 용도를 대선자금으로 적시(摘示)함으로 대장동 비리의 성격과 수사방향을 분명히 했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정 실장을 이번 주 중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유동규 전 본부장,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등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총 1억4000만원의 뒷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대장동 수사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대표측은 이번 사건을 유동규 전 본부장의 단독범행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와관련, 이재명 대표는 13일 ‘하늘에서 뚝 떨어진 428억 약정설’이라는 제목의 김의겸 당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11월 11일 뉴스타파가 공개한 ‘2020년 10월 30일 정영학 노래방 녹취록’ 전문에 따르면, 유동규·정영학·김만배는 유동규에게 700억 배당금을 어떻게 줄지 법적절차까지 의논했다”며 “녹취록에 정진상과 김용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히려 박영수·곽상도·권순일·조재연·최재경·홍선근·김수남·윤창근·이기성(박영수 인척) 등 일명 ‘50억 클럽’과 이들을 도와준 사람들의 실명이 거론된다”며 “무엇보다 700억의 주인이 유동규 단 한 명임을 명백하게 가리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남욱이 소송을 하면 김만배가 조정합의금명목으로 700억(세후 428억)을 남욱에게 지급하고, 남욱이 유동규에게 이 돈을 전달하기로 입을 맞추는 내용이 나온다”며 “김만배는 이 과정에서 남욱이 중간에서 가로채지 않을지 걱정까지 한다. 이 돈이 정진상·김용 몫 뇌물성 자금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검찰 주변에서는 김의겸 대변인의 논평과 이재명 대표의 인용이 지난주 내내 침묵을 지켜온 이 대표의 방어전략이 수립됨에 따라 나온 것으로 보고 있다. 대장동 비리를 철저히 유동규 전 본부장 단독범행으로 몰아 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미 구속된 이 대표의 측근, 김용 부원장은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8억여원을 받았다는 혐의를 통째로 부인하고 있고,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는 정진상 실장 또한 자신에 대한 모든 혐의가 조작이라는 입장인데, 이 대표 또한 공동보조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측의 이런 대응전략을 두고 궁극적인 해법은 아니지만 어쩔 수 없는, 일종의 고육지책(苦肉之策)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재명 대표는 대장동의혹이 볼거진 이래 유동규 전 본부장에 대해서는 “측근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스스로 측근임을 인정한 김용 부원장, 정진상 실장이 428억원 약정설 등 비리의 몸통으로 드러날 경우 이 대표의 정치생명은 치명상을 입게된다.

당 대표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그나마 대장동 사건 방어에 큰 도움이 되는 상황인데 김용 정진상 두 측근의 혐의를 간접적으로 나마 인정할 경우 대표직 유지는 불가능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나온 것이 ‘대장동비리=유동규 단독범행’으로 모는 전략이지만 이 또한 리스크가 적지않다는 것이 법조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바로 ‘유동규의 입’ 때문이다.

유 전 본부장은 구속만기로 출소하면서 “나 혼자 모든 책임을 지지않고, 있는 그대로 진실을 밝혀 해당하는 만큼의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실제, 검찰이 김용 부원장의 공소장에 적시된 428 약정설을 기재하면서 이번 사건의 성격을 분명히 할 수 있었던 것도 유 전 본부장의 관련 진술 및 제시한 정황증거 등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는 후문이다.

아직까지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일당과 이재명 대표의 만남 등 구체적 관계, 자신이 김용 부원장과 정신장 실장에게 건낸 돈의 최종 목적지 등에 대해 한 진술은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이 대표의 성남시장 및 경기도지사 시절 상황을 잘 아는 사람들은 유동규 전 본부장이 정진상 실장이나 김용 부원장 못지않은 이 대표의 측근이었다고 말한다. 대장동에서 나온 돈 또한 본인은 거의 쓰지않고 김 부원장이나 정 실장에게 전달한 점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구체적인 자신이 건넨 돈의 용처 및 이 대표 관련 내용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점이 바로 대장동 비리를 유동규 전 본부장의 단독범행으로 모는 이재명 대표측 전략이 갖는 리스크로 지적된다. 추후 유동규 전 본부장의 입에서 이재명 대표와 관련된 내용이 나올 경우 사건의 파장은 겉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