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광장에 있던 세월호 추모 공간 '기억·안전 전시공간'. 2019.4.14(사진=연합뉴스)
서울 광화문광장에 있던 세월호 추모 공간 '기억·안전 전시공간'. 2019.4.14(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세월호 피해·지원 사업비' 일부가 北 김정은 세미나 행사 개최 등에 부당 사용됐다는 지적이 12일 나와 충격이 예상된다. '세월호 피해지원 사업'이라는 명목으로 집행된 정부보조금을 받은 시민단체가 편향적 친북(親北)성향 세미나를 개최했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이 안산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안산시는 지난 2017년부터 6년간 총 110억원 규모의 피해지원 사업비를 받았다.

이 사업의 주목적은 '세월호 피해자 지원을 통해 희생 피해 지역의 공동체 회복을 도모하는 것'으로 '지역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명목으로 각종 시민·민간 단체에 지급했다.

서범수 의원은, 안산시 사업비 정산보고서 상의 '안산청년회'가 지난 2018년 '미래세대 치유회복 사업'이라는 사업명으로 타 단체들과 2천만원을 받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 등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열고 제주도 2박3일 출장 비용으로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단체는 그해 별도로 500만 원의 사업비를 받았고, 이는 지역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김일성 항일투쟁의 진실' 영상 상영 등을 포함한 교육강좌를 여는 데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평양 갈래?'라는 문구 등 현수막 25개의 안산 시내 설치비로도 사용됐다는 것.

이에 서범수 의원은 "세월호를 팔아 민간 (시민)단체가 착복한 이 사건은, 반드시 사회정의 차원에서 감사 및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