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9일 오전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 자택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9일 오전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 자택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이 9일 오전 '대장동 특혜 의혹'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의 자택과 국회 및 민주당사에 있는 정 실장의 사무실을 압수 수색하려 시도하는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의 엄희준 부장은 "피의자인 정진상 실장의 부패방지법 위반, 특가법상 뇌물 수수 혐의 관련해 오늘 오전부터 정 실장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 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검찰은 "정 실장 사무실인 국회 당 대표 비서실, 민주당사 당 대표 비서실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발부 받은 압수 수색 영장 집행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 실장은 '대장동 일당'에게서 여러 차례 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2014년엔 5000만원, 2020년엔 명절 떡값 1000만원 등 총 4000만원에 달한다. 또한 정 실장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과 같이 남욱 변호사의 술 접대를 지속적으로 받았단 의혹도 받고 있는데, 접대 비용은 일 회에 수백만원에 달한단 추정이다. 아울러 정 실장은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에 휩싸여 있기도 하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이 위례 신도시 사업 및 대장동 사업 추진시 정 실장이 내부 비밀을 제공했다고 의심하는 중이다.

검찰의 대장동 수사는 순항중이란 평가다. 검찰은 전날엔 대장동 일당에게서 이 대표의 대선 예비 경선 자금 명목으로 6억원을 받은 혐의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구속 기소했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의 또다른 최측근이다. 김 부원장의 공소장에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김 부원장, 정 실장, 유동규 씨에게 대장동 사업 이익 7000억원 중 공통비 등을 제외하고 428억원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한 점 등도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