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정부 책임론'을 전면 제기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조사 카드에 이어 내각 총사퇴 카드도 꺼내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6일 언론에 "추모 정국이 마무리된 만큼 이재명 대표가 직접 내각 총사퇴를 염두에 둔 내각 쇄신 요구를 할 수 있다"며 "일단 이 대표는 대통령의 공개 사과부터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윤희근 경찰청장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그리고 한덕수 국무총리까지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심지어 선출직인 오세훈 서울시장의 자진 사퇴 등도 촉구한 상태다.

민주당 지도부 '내각 개편' 혹은 '내각 총사퇴' 촉구 메시지를 검토 중이다. 외신 기자간담회에서 농담성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한 총리를 포함해 대폭 개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미 의원들 사이에서는 내각 총사퇴를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모이고 있다"며 "지도부의 속도 조절 시간이 길어진다면 의원들이 집단성명 형태로 요구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선 "우리가 요구하기도 전에 정부가 선수 쳐서 개각을 발표하는 것이 걱정된다"는 말도 나돈다.

민주당 지도부 내에선 현 시점에서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다. 경찰의 수사 및 감찰 조사가 아직 진행 중인데 섣불리 내각 총사퇴 여론몰이를 시도했다 '정부 발목잡기' 프레임이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여당인 국민의힘을 상대로 국정조사 관철을 위한 협상을 벌여야 한다. 때문에 '내각 총사퇴'와 같은 수위 높은 공세는 일단 자제하는 게 유리하다는 지적도 있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내각 총사퇴 메시지까지 내면서 확전을 하기에는 여러모로 고려해야 할 게 많다"면서 "국민의힘도 국정조사를 전면 거부한 것은 아닌만큼, 일단은 참여하도록 하는게 급선무"라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