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정부는 유가족들과 치료 중인 분들을 끝까지 살피고,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회의 모두발언에서 "외국인 유가족 입국 및 운구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범정부 차원에서 논의하고 지원할 사항이 없는지 끊임없이 살피고, 각 기관들의 추진상황도 점검하고 조정해 나가겠다"며 "정부는 오는 10일부터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 긴급 안전점검을 한 달 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지자체의 최우선 과제는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온전히 지켜드리는 것"이라며 "모든 다중모임에 대해서는 예방적 안전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대한 적절성 검증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갖추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안전관리 매뉴얼을 재점검하고, 시정이 필요한 부분은 즉시 개선해달라"고 주문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원인 규명과 진상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신속히 진행하는 동시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본격 검토해 나가겠다"며 "내일은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개최해 관계부처 및 전문가와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